50 년대 인도 엿보기,장 르느와르 감독의 '더 리버' (1951),


◆인도 영화 2011.08.11 07:00 Posted by mullu



The River (1951)

감독: Jean Renoir.
출연: Nora Swinburne, Esmond Knight, Arthur Shields.

사실적인 1950년대의 인도 모습

인도 영화들이 현실과는 먼 판타지의 세계를 그리는 것이 대세라면 1951년도작 프랑스 감독이 영어로 만든 영화 '더 리버'는 인도 뱅갈지역을 배경으로 사실적인 인도의 모습들을 그대로 보여준다. 배경음악 까지 인도 전통 악기와 음악들을 사용해 주인공들을 제외하면 인도영화나 다름없다..


내용은 인도에서 생활하는 중산층 영국가정의 사춘기에 접어든 소녀들의 '첫사랑' 에 대한 이야기로 특별한 사건 보다는 잔잔한 인도생활과 주인공 소녀의 나래이션으로 영화가 진행된다..


영화의 주인공 세 소녀..

가운데 있는 소녀가 이 영화의 주인공으로 나래이션을 통해 영화를 이끌어 간다. 인도에 온 다리 하나를 잃은 미국의 전쟁영웅 '캡틴 X( 까먹음...)을 언니와 함께 좋아하게 되는 내용이다..


언니의 첫사랑..언니는 18세 소녀..

손님으로 눌러앉은 이 전쟁영웅 젊은이는 어린 두 자매가 자신을 사랑한다는 것을 알면서 따뜻한 인도 생활을 즐기게 된다..(미성년자에게 담배를 주기도 하면서..)


영화 전체가 잔잔하게 인도 전퉁음악과 함께 인도의 배경을 그대로 담아낸다. 1950년대에 신파가 아닌 이런 잔잔한 영화가 만들어 졌다는것이 놀랍다고 봐야 하겠다.


자신의 집에 손님으로 머무는 미군병사 캡틴에게 사춘기적 사랑의 판타지를 꿈꾸는 소녀..친절한 그이지만 그에게 어린 주인집 딸은 귀여운 소녀일뿐..


언니와 켑틴에게 자신이 지은 동화를 읽어주는데 언니는 그녀의 일기장을 빼앗아 캡틴에 대한 마음을 적은 글을 장난으로 떠벌린다..캡틴은 웃고 주인공은 부끄럽고 분해서 어쩔줄 몰라한다..


언니가 내 첫 키스를 훔쳤어..

18세 언니는 캡틴과 첫 키스를 하게 되고 그 장면을 숨어서 지켜보던 주인공..자신이 첫 키스 상대여야 하는것을 언니가 먼저 했다고 화가 나게 된다..


떠나기로 한 캡틴에게 자신에게도 키스를 해달라고 요구하지만..캡틴에게 그녀는 어린 소녀일뿐..


그렇게 손님은 떠나가고..이 소녀들에게 그의 기억은 아련한 첫사랑의 기억으로 남게된다. 이 옛날 영화가 말끔하게 디지털 복원된것을 보면 이 영화가 가진 가치를 대략 알수있다 하겠다. 당시로서는 찾아보기 힘든 인도의 현실을 그대로 담아냈다는 점과 서양에서 만든 인도영화란점..프랑스 감독이지만 영어로 제작된점..

여러모로 인도영화나 고전에 관심있는분들은 한번쯤 찾아보면 좋을 영화이다.지금 영화들과 비교해도 촌스럽거나 그런 부분을 거의 찾을수 없다.나래이션 맡은 성우 목소리와 가 어린아이 같지 않다는 점과 배우들의 패션이 고전인점만이 50년대 영화임을 알수 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desinet.tistory.com BlogIcon raSpberRy 2011.08.12 07: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푸 삼부작으로 유명한 사트야지트 레이가 장 르느와르가 자신이 활동하는 벵갈에 온다고 하여 르느와르 감독을 찾아갔다는 이야기가 있더군요. 어떤 영화인지 궁금했었는데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neostar.net BlogIcon mullu 2011.08.27 22: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서양인감독이 만든 인도영화란점에서 고전임에도 널리 알려지게 된것 같습니다..언제고 좋은 인도영화 소식 다시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