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킹콩 대 고질라 (1962),동 서양 최고 괴수를 맞붙인 세기적 괴작.


◆괴수물 영화/[고질라] 시리즈 2011.05.08 05:30 Posted by mullu


고질라 4 - 킹콩 대 고질라 (King Kong Vs. Godzilla, 1962)

감독 혼다 이시로
출연 다카시마 타다오, 사하라 켄지, 해리 홀콤브, 히라타 아키히코

동 서양 세기적 스타 괴수들의 격돌.

킹콩과 고질라는 동서양을 대표하는 가장 인기있는 괴수들이라 해도 과언 아니다..이 둘을 싸움 시키자는 황당한 영화, 그래서 기념비 적인 괴작..킹콩 대 고질라..이 영화는 고전 괴수물 팬들에게는 무한 즐거움을 선사하는 막강 SF 괴작이다..이 작품은 토호사의 30주년 기념작으로 고질라 시리즈로서는 처음으로 컬러에 와이드 스크린으로 제작되었고, 일본에서만 천 2백만이 넘는 관객을 동원, 고질라 시리즈 중에서도 가장 흥행에 성공한 작품이 되었다.


고질라 시리즈의 방향을 세운 작품..

처음 이 아이디어는 킹콩이 주인공이 되는 '킹콩 VS 프랑켄 슈타인'으로 기획 되었으며 시나리오 작가 ' John Beck ' 에 의해  'King Kong vs. Prometheus'라는 제목으로 토호사에 팔렸고 토호사는 자신들의 괴수 고질라를 세우기로 하면서 이 역사적인 프로젝트가 이뤄지게 된다.

이 영화의 대대적인 성공에 고무된 토호사는 향후 고질라 영화의 모든 제목을 이 영화 제목 '킹콩 VS 고질라 '처럼 '고질라 VS 괴수' 형식으로 짓기 시작하며 이런 VS 형식의 제목은 훗날 가메라에게 까지 영향을 끼치게 되면서 하나의 전형 패턴이 되어진다.또한, 미국 작가가 참여하고 극중 미군이 등장하기 시작하는등 미국과의 본격적인 합작 고질라 시리즈가 이 영화를 기점으로 시작된다.
 


영어 버젼과 일어버젼..

미국 작가가 쓴 시나리오에 동 서양 가장 스타급 괴수들이 출연 하니만큼 미국 배우들과 일본 배우들이 섞여 나오며 영어와 일어가 같이 사용되는데 영문판과 일어판 두가지로 더빙 제작 되었다. 그래서 배우들이 절반은 정체를 알수없는 언어로 우물 거리고 절반은 대충 대사와 입모양이 맞는 괴상한 형태를 취하고 있다. 영문판을 보면 일본 배우들이 영어를 하고 일본판은 미국 배우들이 일어를 하고..어떤것을 선택하냐에 따라 달라진다.

그러나 다른 고질라 시리즈들과 마찬가지로 영문판은 오리지널에 비해 상당 부분이 컷팅 되었으며 일본식의 풍자적 코믹요소가 정통 SF 식으로 바뀌었다.이것은 시나리오 작가가 토호사측에 시나리오를 팔면서 미국내 배급판에 대한 독점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으로 작가가 미국식에 맞게 변형한 것이다.


미일 합작 첫 고질라 작품..

3편 괴수의 왕 에서는 1편을 그대로 편집해 미국 영화처럼 위장하더니 이 영화 부터는 본격적으로 미국과 일본의 합작이 시작된다..이 작품부터 고질라 시리즈에는 미국인들과 미군등이 등장하게 되는데 영문판을 보면 처음 유니버셜 인터네셔널 마크가 나오고 미국 배우들에 영어로 나오기 시작하므로 혹시 헐리우드 산? 이라는 착각을 가지게 만들지만 괴수가 등장하기 시작 하면서 어김없이 재패니즈 특촬물 이라는 것을 알게된다.


일본에 상륙한 고질라..

칠레에 거대한 지진이 발생한후 얼음 조각이 떨어지고 그 안에서 고질라가 깨어난 고질라가 일본 상륙을 시도한다..오지마 오지마!!..군대가 동원해 탱크로 대포를 쏘고 막아보려 하지만 도리어 탱크가 고질라 화염에 녹아 버리자 전부 후퇴, 드디어 일본 본토에 상륙..닥치는 대로 파괴를 시작한다..

킹콩이 사는섬..

킹콩이 사는 섬은 일본인들이 상륙한후는 100% 스튜디오 촬영에 일본인들이 원주민으로 꺼멓게 분장하고 나온다..


거대 문어와 싸우는 킹콩.

이 영화에서  킹콩은 어떤 괴수와 싸울까...문어다.. 마을에 거대 문어가 나타나 사람들을 공격하자 문어를 머리에 모자처럼 쓰고 싸우는 킹콩이 나온다..땅 바닥에 패대기 치고 돌멩이를 던지는 킹콩..여기서 문어는 킹콩이 등장하기 전까지 실제 문어를 이중 촬영해 실감나는 모션을 선보인다..

그리고 원주민들이 마련한 토속 음료 한잔 먹고 자장가 음악과 춤에 뻗어 잡혀오게 된다..


원주민은 일본인?


이 영화중에서 가장 볼만하고 재미있는 장면중 하나인 원주민 춤....킹콩을 재우기 위해 단체 춤출때 아프리카춤 비슷한걸 추는데 까맣게 분장했지만 영락없는 일본 여성들이다..게다가 킹콩이 사는 고립된 섬의 원시인들인데..초 현대식 옷감은? 일본인들이 추는 아프리카 춤..꽤나 인상적이다..가운데 춤추는 여자만 배우이고 나머지는 엑스트라가 분명한듯..엑스트라 표정들은 시무룩 하지만 가운데 여자는 줄곧 고개를 뻣뻣하니 카메라를 응시한다..


두 괴수의 만남..서로 간보기 ..

어쟀든, 그렇게 킹콩을 일본에 데려 가기로 작전을 펼치는데..땟목에 매달려 싣고 온다는...중간에 킹콩이 땟목에서 깨어 나면서 탈출하게 된다.


그렇게 킹콩이 일본에 들어오고 드디어 고질라와 서로 만났다..첫 대면에서는 서로 육탄공격은 자제한체 간보기를 시도한다.고질라가 불 한번 쏴주고 킹콩 그슬리더니 쫄아서 그냥 .안 싸울래 한다...

킹콩과 고질라의 이중 습격..

고질라도 골치 아픈데 킹콩까지 일본에 건너와 난동을 부리니..엎친데 덮친격이다..

 
오리지널 킹콩 패러디..
 
일본에 왔다고 킹콩의 오리지널을 버릴순 없다..오리지널 킹콩의 명 장면들을 일본식으로 변조해 보여준다..
 

 
기차를 부숴 안에서 여자 승객을 괜히 안아쥐고 낮은 높이의 일본 의사당 건물 위에 올라가 우워어~ 하는 장면.... 높지도 않은데 왜 올라갔어...
 

 
여기서 킹콩을 잡아올때 원주민들이 킹콩을 잠들게 하던 작전이 동원되는데..스피커를 통해 원주민들의 노래와 북소리를 들려주니 킹콩은 스르르..잠들게 된다..
 
킹콩 고질라 와 맞붙이기..이송 작전,
 

 
콩이는 그렇게 풍선에 매달려 고질라가 난동피는 현장으로 끌려간다..콩아..어디 가는지나 아니? 엉덩방아를 찢으며 땅에 떨어진 콩이는 엉덩이 한번 문지르고 잽싸게 바위밑으로 숨고..고질라 뒤에서 공격하기로 한다..(머리도 좋다..)
 

 
꼬리 잡아 넘기기를 시도하려 하나 고질라는 바위 붙잡고 버티기..콩이는 고질라 꼬리에 강타 당해 이리 뒹굴 저리 뒹굴 한다.
 
육탄 돌격, 막 싸움 시작...
 
드디어 세기의 두 괴수가 탐색전을 마치고 막싸움을 시작한다..돌맹이도 닥치는 대로 던지고..
 

 
콩이가 돌멩이를 던질줄 아니까 좀더 유리한듯,.고질라는 엉덩 방아를 찧고..콩이는 신나서 덤블링을 하다 바위에 스스로 머리를 부딫치고 기절한다..
 

 
고질라 ...애들처럼.박수치고 좋아한다..!!
 

  
고질라의 펭귄 발차기에 콩이는 나가 똥그라 지고 고질라는 무덤을 만들어 준다..
 
번개 킹콩의 대반격..

이때, 번개가 치게 되는데..킹콩은 번개가 치면 손에서 번개가 나오는 번개킹콩이 되는 황당한 비밀을 지니고 있다..번개가 치자 파워가 업 그래이드..다 죽어가던 콩이가 손에서 번개를 찌지직 하면서 고질라를 냅다 패기 시작한다..
 

 
이거나 먹어랏!
 
나무를 뿌리째 뽑아 고질라 입에 마구 쑤셔넣는 장면에서는 박수가 터져 나온다..와우 그래잇!!!유투브에는 이 두 괴수의 싸움장면에 자신들이 코믹하게 결투중계를 하는 각국언어의 중계실황 영상등이 나돈다..아 콩선수..나무를 질라 선수 입에 쳐넣는군요..~ 반칙입니다..반칙. 말씀 드리는 순간..
 
문화재 부수기 놀이..
 

 
왠지 유명할것만 같은 사찰 건물을 둘러싸고 서로 마을 부수기 놀이를 하는데..그렇게 껴안고 낭떠러지바닷속으로 떨어지고..곧바로 지진이 일어나 모든것을 묻어 버린다..
 

 
모든것이 무너져 내린후..고질라는 보이지 않고 사람들 눈에는 잽싸게 고향으로 헤엄쳐 도망가는 킹콩의 모습이 보인다..혼쭐이 난듯..(다신 일본에 안와!). 미국 작가가 쓴 스토리 인지라 제목도 킹콩이 먼저 나오고 고질라 보다는 킹콩이 더 주연처럼 고질라를 무찌르고 고향으로 돌아간다는 내용이다.
 
지금 관객들 수준에서 보면 그야말로 괴상 망칙한 킹콩과 고질라의 결투지만, 꽤나 재미있다..사람이 괴수옷을 입고 엉성한 액션 연기들을 펼치고 관객 이성을 안드로메다로 보내는 황당한 스토리 ... 어처구니 없게도 그 점이 오히려 B급 괴작 팬들을 열광시키며 박수치게 만든다. 넋을 놓고 코믹을 능가하는 괴수들의 황당한 결투를 보는 재미..CG 로는 절대 구현할수 없는 아날로그 B 급 만의 재미라고 하겠다..
 




이런 괴작이 탄생될수 있었던 것은 역시나 60년대라 가능했던것 같다.지금은 동서양 문화교류가 거의 경계없이 이루어 지고 저작권에 대한 권리도 서로 복잡하게 얽혀 있기 때문에 이런 동서양의 스타급 괴수가 맞붙는 초특급 프로젝트는 가능하지 않다..리메이크가 될수없는 영화이기 때문에 당연히 기리기리 보전해야할 역사적 괴작 이라 하겠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핑구 2011.07.11 19: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유일하게 본 일본판 고질라 시리즈이죠.고질라2000도 시간나면 봐야 겠습니다.

  2. Favicon of http://www.daum.net BlogIcon 고질라1954 2011.10.09 09: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판이;랑미국판봣는데진짜제밋음

  3. Favicon of http://www.daum.net BlogIcon 고질라1954 2011.10.18 20: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그리고이영화dvd로잇는데지금도잇음

  4. Favicon of http://www.daum.net BlogIcon 고질라1954 2011.12.12 21: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고질라와싸움성립자체가안돼요1954고질라와1933킹콩이랑싸우면고질라가원래이기죠킹콩은전투기에의해떨어져서죽고고질라는대포,총,탱크,전투기아무것도않통하져그리고킹콩은50cm이고고질라는100cm레요

  5. Favicon of http://www.daum.net BlogIcon 고질라1954 2012.01.03 22: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킹콩은미국괴수고고질라는일본괴수고동양vs서양이네요

  6. BlogIcon 카이주 2014.04.12 22: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서양 대결이면
    킹콩이 서양이고 고질라가 동양이네요?ㅋㅋㅋ

  7. Favicon of http://cafe.naver.com/ArticleRead.nhn?clubid=27354798&articleid=5&page=&menuid.. BlogIcon 김상사 2014.06.19 15: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얼마전 이사한 사람이에요..
    그래서 인터넷을 막 뒤졌는데요..업체가 너무 건실해서 이사한 저로써는 정말 아는분들 모두에게 그업체를 알려 줄려구요,
    이사를 계획하시는 분께 알려드릴께요 음...주소가 http://cs24.kr 이에요
    이사를 계획하고 계신분은 정말 친절하고 깔끔한 이업체를 권해 드립니다. ^^*
    클릭하셔서 함 들어가 보세요 정말 후회 하시지 않을꺼에요
    cs네트웍스라고 하네요 ^^*

  8. 광고금지 2015.10.31 13: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영화에 메카닉 콩이라는 로봇이 나왔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