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고질라 메카 고질라의 공격(1975), 더 이상 개그는 없다.분노한 고질라.


◆괴수물 영화/[고질라] 시리즈 2011.05.09 21:52 Posted by mullu



고질라 16 - 메가고질라 대 고질라 (Terror Of Mechagodzilla, 1975)

혼다 이시로
출연 사사키 카츠히코, 히라타 아키히코, 나카마루 타다오, 오가와 야스조, 사와무라 이키오

더 이상 고질라를 망가 트리지 말라!! 혼다 이시로 감독의 분노...

어린이들에게 타켓을 맞춰 몇편 제작돼던 70년대의 고질라가 이 편에서 드디어 방황을 끝내고 제대로 된 괴수물의 모습을 다시 보이기 시작한다.고질라의 최초 감독이자 고질라 영화 대부분을 감독한 혼다 이시로의  세심한 연출과 더불어 너무 돈에 쫒겨 막간 고질라를 제모습으로 바로잡기 위한 분노의 시도들이 보이는 작품이다..

고질라 2대 날림작인 '고질라 리벤지'는 감독이 혼다 이시로로 돼어 있지만 대부분 전작들의 편집이라 진짜 감독 했는지는 알수없으며 고질라 시리즈에 로봇을 집어넣은 최초의 작품인 '메가론'은 감독이 후쿠다 준이다..전작인 후쿠다 준 감독의 메카 고질라를 다시 등장 시키며 혼다 이시로 감독은 뭔가 보여주겠다고 또 다른 바다괴수인 타이탄사우러스를 선보인다. 자신이 창조한 시리즈 고질라가 더이상 망가지는것을 볼수없는 분노의 연출이 돗보인다.


전작 메카고질라와 이어지는듯 하지만 전혀 다른 연출..

10년후 다시 시작되는 80년대의 고질라가 정통 괴수물로 다시복귀하기 위한 전초전과 같은 작품이라 이전의 70년대 고질라와 새로 시작되는 80년대 정통 고질라의 중간지점을 가리키고 있다..그간 중간에 잠깐 개그식으로 이미지가 박힌 고질라에서 살벌한 괴수들과  로보트의 전투를 부각시키려는 심각한 연출이 보인다..70년대의 고질라는 이 영화로 종결을 짓게되며 다음 작이 나오기 까지 10년이란 기간을 필요로 한다..같은 메카 고질라 라도 감독이 다르면 이렇게 달라질수 있음을 일부러 보여주려고 노력한 작품이라 하겠다..

새로운 카메라 워킹 기법..

특히나 이 영화에서 인상적인 부분들은 감독 혼다 이시로의 새로운 카메라 기법등인데 그간, 무성의한 아동용 꿈동산에서는 볼수없었던 입체적인 카메라 워킹을 통해 거대 사이즈를 나타 내려는 시도들이 보이고 있다..카메라가 괴수의 머리위에서 또는 360도 회전하면서 괴수 주위를 돈다던지..영화 자체가 스토리 보다는 괴수들의 싸움과 새로운 특촬 기술적인 부분들을 발전시키려는 시도들로 가득찬 작품이라고 하겠다..


전편에서 고질라에 의해 파괴되 수장된 메카 고질라의 잔해를 찾기위한 인터폴과 잠수함의 조사단, 잠수함은 바닷속에서 타이탄 사우러스 라는 거대 괴수를 만나게 되고, 그 괴수의 전문가 였지만 지금은 죽었다고 알려진 박사를 찾아간다..그 박사의 딸은 아버지의 모든 연구자료를 불태웠다고 하며 자신은 아는것이 아무것도 없다고..하지만 박사는 살아있다..외계에서 온 외계인들과 합작으로 이상세계를 건설한다는 거짓말에 속아 타이탄 사우러스의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외계인들은 메카 고질라의 잔해를 수거해 더욱 강력한 무기로 만들고 있다..


인터폴의 조사단 남자 주인공과 박사의 딸은 사랑에 빠지게 되지만 이 박사의 딸은 인간이 아닌 사이보그 였다..메카 고질라와 타이탄 사우러스를 이용,인간을 전멸 시키고 자신들의 세계를 창조하려는 외계인..그리고 맞서는 고질라..


고질라는 이 영화에서 타이탄 사우러스와 메카 고질라 2:1 협공을 받으며 나가 똥그라지고 몸에 불이 붙는등, 엄청난 고전을 하게 되는데..결국, 타이탄 사우러스를 콘트롤 하는 장치를 무력화 시키려는 인간들과 협공해 외계인들을 물리치고 지구를 구한다는 내용..

전편에서 간단하게 메카 고질라의 머리를 잡아 뜯어냄으로 간단하게 종결 지었다면 이 편에서는 메카 고질라의 머리를 때어냈지만 진짜 머리가 또 있다는 일종의 반전과 더불어 박사의 딸과 인터폴 주인공과 사랑을 하게되고 사실은 딸이 인조인간 이었다는 아이들은 이해하기 다소 복잡한 스토리까지 보여준다..



이 영화가 무엇보다 고질라 시리즈중에서 반가운 이유는 그간 어디가 끝인지 모를 정도로 막가기 시작한 엉망 고질라 시리즈 시대를 확실하게 종결 지었다는 사실이다..전작인 메카 고질라와는 같은 메카 고질라 지만 분위기는 완전히 다르다.

어린이용 영화로 굳어지기 시작한 고질라 시리즈에 일종의 반기를 든셈으로 비록 고질라는 그후, 타켓층과 정체성을 잃어버리고 10년이란 긴 공백기를 갖게됐지만 다시 처음의 정통 괴수물로 새출발 하기위한 발판을 마련했다고 할수 있겠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godzira12 2012.03.01 20: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지라가죽은다고하던데요? 안죽나요?

  2. ohj 2014.07.28 10: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타노 사우러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