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영화]인민배우 문예봉의 '빨치산 처녀 (1954)'


◆한국영화/90년대 이전 2011.05.26 13:51 Posted by mullu



북한 최초의 공훈 배우 '문예봉'

한국 영화사에서 문예봉의 발자취를 빼놓을순 없는데 30년대 대표적인 배우였다가 일제시대때 친일을 비롯, 남한에서 최고의 국민배우로 활동하다 월북, 북에서 최초의 공훈배우로 활동한 인물이다..결국 마지막은 북한 영화에서만 볼수있다.그러나  같은 한국말을 써도 전세계에서 가장 보기 힘든 영화가 바로 북한 영화라 하겠다.

문예봉에 대한 소개는 아래 접어논 부분을 클릭..

문예봉 소개 보기


1950년대는 알다시피 6.25 전쟁이 일어나면서 남북간 이데롤로기 대립이 극에 달했던 시기이다..이때 남북은 동시에 빨치산을 소재로한 영화를 제각각 내놓게 되는데 북한은 문예봉을 주연으로 한 빨치산 처녀 (1954) 를 만들고 남한은 피아골(1955)를 만들게 된다..그러나 남한의 피아골 영화도 박통때 빨치산이 괴물로 등장하지 않고 인간적인 갈등을 보인다는 점에서 빨갱이 영화로 몰려 고초를 겪었다고 알고 있다..입에 올리는 것만으로도 색깔론으로 몰아가 서로 죽일듯  양극단 대립 현상이 가장 심했던 시기가 전쟁이후인 70년대 였던것 같다.북한이 천리마 운동을, 남한은 새마을 운동을 펼치며 각자 국민들을 정신무장 시키기 시작하던 시절이다.

똑같은 빨치산을 다루는 내용이지만 스토리는 완벽하게 대칭 극을 이루고 있다. 서로 첨예한 이데올로기 부분들을 건드리고 있는지라 아마 모르긴 몰라도 1980년대 까지 한국에서 이 북한영화 '빨치산 처녀' 를 본다는것은 곧 잡혀간다는 것을 의미 했다.(볼수있는 방법도 없었지만..) 지금도 한국말 필림은 유실돼 보존돼어 있지 않으므로 볼수있는 방법은 없다..중국말로 더빙된 저질 복원판 하나만 중국에 남아 있으므로 이 영상을 통해 대충 분위기를 엿볼수 있다.일단, 불가사리, 홍길동과 마찬가지로 외국말로 더빙이 되어 있는것으로 보아 정식 수출된 작품임을 알수있으며 50년대의 북한이 만든 전쟁 영화가 외국에 수출 됐다는 사실은 당시 남한 영화계와 문화계에 상당한 충격과 자극 이었을것으로 생각된다.


큰 틀을 보자면 너무나 뻔하게도 주인공 빨치산 처자가 모범적으로 빨치산 활둥을 하다 잡히게 되고 고초를 겪는다. 유관순 누님의 캐릭터로 조선인민 공화국 만세를 외치며 가슴벅찬 혁명의 미래를 부르며 사형당하게 된다는 상당히 비장한 스토리 이다..그리고 작전은 성공해 동료들이 그녀의 죽음을 기린다는..남한에서 만든 피아골이 상당히 처량한 빨치산의 모습을 그리면서 피도 눈물도 없는 공산당에 이용당하는 빨치산의 거지같은 몰골을 비추었다면 이 영화는 모든 북한 영화들이 그렇듯 웅변조의 영화로 혁명의지를 고취 시키는 내용이다..이 영화로 문예봉이 인민배우 훈장을 받았다던가..

이 영화와 반대 선상에 있는 남한의 걸작 빨치산 영화 '피아골' 도 남한에서 조차 빨갱이 영화로 몰려 상영금지 처분 당했던 과거를 살펴보자면 무조건 공산당은 괴물, 악마..로 묘사하거나 아예 거론하지 않는것이 가장 현명했던 시기 였던거 같다..영화적으로 비교해 보면 빨치산 처녀가 대규모 전쟁씬과 탱크등 북한 정부의 지원이 들어간 블록버스터 인것에 비해 피아골은 산속에서 배우 몇명이 등장함으로 비교적 초라한 느낌을 준다.한국 영화사를 들여다 보자면 한국 영화가 50,60년대를 지나 발전 한것이 아닌 70년대 부터 역행,수준적으로 엄청난 후퇴를 보이며 엉터리 작품들이 대부분 인데 이런 서슬퍼런 검열 앞에서 영화계가 점점 위축된 현상 이라고 하겠다..(그러나 현재 '피아골'은 디지털 복원돼 한국영화 100선에 당당히 끼어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재수나빠 2014.02.24 13: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북한영화를 보면 진짜 수준이 지금은 우리나라보다 뒤쳐져있지만 그래도 예술영화가 다수를 차지한다는것은 영광중의 영광이죠! 더군다나 여자배우들을 보면 우리나라의 야한스타일의 미녀여배우들과 비교하면 오히려 순수해보이고 좋더라구요?

  2. 재수나빠 2016.01.29 16: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북한영화들도 알고보면 전세계에서도 가장 보기가 힘든 희귀종으로 그나마 알려진건 민족과운명, 홍길동, 꽃파는처녀, 도라지꽃, 이름없는영웅들, 도시처녀시집와요, 조선의별, 민족의태양, 돌아오지않는밀사,두만강기슭에서등정도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