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과 무릎사이 (1984),기형적 에로 영화 시대가 낳은 히트작.


◆한국영화/90년대 이전 2011.08.03 07:00 Posted by mullu



무릎과 무릎사이 (1984) Between the Knees

이장호
출연 안성기 (조빈 역), 이보희 (자영 역), 임성민, 이혜영 (보영 역), 나한일

80년대 성인들만의 특권 에로영화..

한국 영화가 60년대 사극 위주의 블록버스터 대작들이 대세를 이루며 점점 확장해갈 무렵 군사정권에 의한 검열은 영화계를 풍지박산 내게 되고 70년대의 암흑기를 지나면서 80년대는 5공이 들어서 프로야구가 도입되고 국민들에게 정치에 관심가지지 말라는 우민화 정책인 3S (SEX, SPORTS, SCREEN) 정책이 실행된 시기이다. 에로는 무조건 노출기준만 지켜주면 되고 설령 검열에서 문제가 되도 그 장면만 잘라내면 되므로 제작 위험부담이 없다. 3S 정책과도 딱 맞아 떨어지면서 제작비도 저렴해 80년대 한국 영화는  에로 영화로 통하던 시기이다..

즉, 청소년들에겐 한국영화는 해당사항 없음..80년대 한국영화는 오로지 성인들을 위한 특권처럼 느껴졌었다..한국영화 대부분 홍보 포인트는 누가 얼마나 벗었나로 경쟁하는 체제였고 그런 시절 등장해 나같은 청소년들을 호기심속에 빠지게 만든 영화가  바로 이 '무릎과 무릎사이' 이다..그리고 그 실체는 한참 지난 지금에서야 확인이 가능한데..


예술도 아니고 에로도 아닌...암울한 시대가 낳은 기획작..

우선, 이 영화 당시 야함의 극치를 이뤘다는 선전과는 달리 지금에서 보면 야한 장면 하나도 없다..무릎만 만지면 참을수 없는 충동을 느끼는 순결 주의자 여자 이야기 인데..플릇으로 자기 무릎을 긁으면서 아..아..하는거다..게다가 어김없이 80년대 흥행 키워드 강간..죽 깔려있다..80년대 한국 영화는 강간이 안 들어감 스토리가 되지 않는 시대다..뽕 마이너 음악 죽 깔리면서 엠마뉴엘 식의 내면적 억압 죄의식을 따라가는것을 보면 예술영화 인데 분위기는 영 아닌 80년대 전형적인 에로 멜로 스타일이다..분위기 역시 암울하며 예술틱 하지만 무엇보다 제목이 예술인 영화라고 하겟다.

줄거리

플롯 전공자인 음대생 자영은 빼어난 미모로 남자 동기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는다. 누구에게도 쉽게 마음을 열지 않는 자영이지만, 그녀에게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무릎. 무릎에 누군가의 손이 닿는 순간, 자영은 자신도 모르는 성적 흥분상태에 빠져 이성을 잃는 것. 이 참을 수 없는 무릎의 유혹은 자영의 성적 충동에 불을 붙이고, 그녀의 삶은 송두리째 흔들기 시작한다.



이 영화를 통해 무명에 가깝던 신인배우 이보희는 당대 최고의 섹시 아이콘으로 떠올랐다..이장호 감독의 파워를 느끼게 만들어준 작품이기도 하다..

이장호 감독님이 까메오로도 나와 주신다..전반적 스토리는 그저 야한설정을 위한 겉다리 정도에 불과하다..즉, 에로를 중점으로 관객을 끌어 모으려고 아예 홀딱 벗은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작품성을 따지는 예술도 아닌..80년대 한국영화의 실체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있는 영화란 생각이다..노출은 위 스냅사진에 나온 무릎 노출이 거의 전부이고 제목 그대로 무릎으로 에로티시즘을 표현한 영화이다..(사실 이게 더 야할수도 있다..)

이장호 감독님은 에로 전문이 아니지만 태원영화사 1호작품이란 것을 보면 흥행을 염두에 두고 기획해 만들었음을 알수있다..그러나 자존심상 무조건 저질 에로영화를 만들수는 없는 노릇이라 이렇듯 당시대 히트 아이템을 답습하면서 암울한 분위기를 깔고가는 예술영화 형식이 된듯하다..

당시 청소년들 까지 호기심을 불러 일으킨 흥행 화제작이 이 정도이니 정말 70년대 80년대는 한국영화의 암흑기인듯 하다..한국 영화에서 볼만한 작품이 몰려있는 시대는 60년대 거나 90년대 이후이다..중간의 암흑지대가 바로 70~80년대 인것을 당대 이 화제작으로도 확인할수 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예수사랑 2013.09.01 20: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로영화덕택에 여자인 나는 외국의 사진스튜디오 사이트에서 많은 야한사진들을 맘껏볼수 있게되었지~!

  2. 김혁정 2016.07.30 14: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메일광고 힘드시죠?
    ♧☆◈★….…

    비싼프로그램 하루쓰면 막히고,효과도없으시죠?
    ♧☞◇☆◇:…,·

    모든부분을 해결해드리겠습니다.
    ◇▣_。:¨、

    이메일광고에 필요한 발송기는 무상으로 지원해드립니다(맥스다크메일러,다음웹발송기)
    ◎▣♧♧_、,,_


    발송기에 들어가는 SMTP 만 구입하시면됩니다.
    ♤▦☆▦、.


    저렴하게 1통당 약 0.5원에 본인이 직접 발송을 하시면 되는방식입니다.
    ★♠‥
    좀더 자세한 문의는

    스카이프 : maxdarkmailer 문의바랍니다.
    ◎☆,,、……

    #이메일광고
    #다크메일러
    #맥스다크메일러
    #이메일검증기
    #smtp판매
    #smtp스캐너
    #darkmailer
    #다음웹메일러
    #다음발송기
    #첨부발송기
    #베이징발송기
    #이메일마케팅
    #네이버추출기
    #다음추출기
    #메일디비검증
    #쪽지발송기
    #UTF7발송기
    #다음웹메일러
    #맥스다크메일러
    #다음웹메일러
    #smtp스캐너
    #맥스다크메일러
    #메일디비검증
    #맥스다크메일러
    #smtp스캐너
    #베이징발송기
    #다크메일러
    #다음발송기
    #다음추출기
    #다음발송기
    #첨부발송기
    #다크메일러
    #맥스다크메일러
    #쪽지발송기
    #다음웹메일러
    #UTF7발송기
    #이메일마케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