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의 계단 (1964),한국 영화 최초의 정통 미스테리 스릴러..


◆한국영화/90년대 이전 2011.08.23 07:00 Posted by mullu



마의 계단 (1964) The Devil's Stairway

이만희
출연 김진규 (현광호 역), 문정숙 (남진숙 역), 방성자, 정애란, 최남현

한국 미스테리 스릴러 영화의 시초가 되는 작품..

이만희 감독의 마의 게단은 한국 영화가 막 전성기를 맞기 시작한 60 년대 거의 찾아보기 힘든 공포영화 장르로 정통 호러 미스테리 스릴러의 1호라 불릴만한 작품이다.한국 스릴러 영화사에서 가장 먼저 거론되는 독보적인 작품 이면서 깔끔한 완성도를 보이고 있다..

당대 '히치콕'이란 천재가 보여줬던 헐리우드의 스릴 기법들을 충실히 따르고 있으며 미스테리 라는 기법을 최초로 시도함과 동시에 마지막 반전까지 스릴러의 모든 기틀에 충실하게 연출 했음을 알수있다..한국형 미스테리 스릴러의 첫 포문을 연 작품이란 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치있는 영화라 하겠다..


성격 여배우 문정숙..

강한 캐릭터를 지닌 배우를 성격배우라고 칭하던 시기에 이 영화에서 주인공에게 버림받고 죽임을 당하게 되는 간호사 진숙역의 문정숙(1927년 3월 29일 평북 선천 - 2000년 3월 1일 지병인 간질환으로 타계)은 60년대 가장 뛰어난 성격배우 " "검은 눈동자의 우수 " "도회적 이미지가 빛을 발했"던 배우 등의 평가를 받았다.

2000년 3월  월북하여 북한에서 공훈배우 칭호를 받은 문정복의 동생이며 배우 양택조의 이모이기도 하며 아마도 한국 영화사 여배우중에 최초의 성격배우란 호칭을 받았던 배우인듯 하다.상당히 강한 인상을 남기고 있다..


병원 외과 과장인 현광호(김진규)는 간호사 남진숙(문정숙)과 별다른 애정없이 정사만 나누는 엔조이관계로 생각하지만 간호사 진숙은 주인공을 사랑한다..


그러나 병원 원장의 딸이 접근하게 되고 원장은 딸과 결혼하면 병원을 물려준다고 하자 병원장이 되고 싶은 주인공은 병원장(최남현)의 딸 광자와 약혼을 해버리는데.문제는 간호사 진숙...


진숙은 그를 찾아와 임신했음을 알린다..결코 포기하지 않겠다며 남간호사가 계속 만나줄 것을 요구하자 주인공은 말다툼 끝에 사고로 남간호사를 병원 계단에서 밀어 떨어뜨린다.


다리 병신까지 된 여자..치료하는동안 어떡하던지 유산을 기도하는 주인공..주인공에게 이 간호사의 존재는 모든 장미빛 미래를 망쳐버릴 덪처럼 느껴지는데...


결국, 다리를 다쳐 입원 중인 그녀에게 수면제를 주사해 깊이 잠들게 한 다음 퇴근하는척, 알리바이를 조성한후 다시 돌아와 잠든 그녀를 연못 속에 빠뜨려 죽일 계획을 실행하게 된다..깨어나 발버둥 치는 그녀의 머리를 연못에 밀어 넣어 모든것을 마무리 진 주인공..목발이 발견되고 물에 퉁퉁불은 시체가 발견되 그녀는 유산에 따른 좌절감에 자살한것으로 마무리 지어진다..


그 후 주인공은 바라던 대로 병원장의 딸과 결혼해 모든 꿈을 이루는듯 보이나..


죽은 남간호사의 환영이 나타나기 시작하자 주인공은 강박관념에 시달리며 점점 미쳐가게 된다..국립 감정원까지 찾아가 죽은 시체 부검서를 살펴본후 확실하게 진숙이 죽은것이라는 확신에 귀신이 찾아왔다고 믿으며 점점 파멸하기 시작한다..


귀신이 등장해 복수하게 되는 한국형 귀신영화라고 착각할수 있으나 이 영화는 그렇게 스릴을 선사하며 몰고 가다 마지막 또 다른 살인사건이 드러나게 되면서 미스테리에 대해 관객들에게 실마리를 보여주다 누구나 미리 짐작했던 뒤집기 반전을 보여준다..현대 관객들에게 이 반전이 그다지 큰 충격으로 와닿을리는 만무하지만 당 시대 관객들에겐 상당히 신선한 결말 이었을듯 하다...반전 보다는 전체적인 미쟝센 등에서 공포 미스테리 스릴러의 기본 틀을 충실하게 보여주고 있다고 하겠다..내용을 미리 알고 봐도 충분히 긴장과 스릴을 느낄수 있다..

그러나 이 히치콕 스타일의 고전 스릴러 방식은 이 영화 이후 한국영화에서 거의 자취를 감추게 되고 귀신영화가 푸대접속에서 한국 공포영화를 대표하다 90년대 들어서야 비로서 스릴러 장르가 각광을 받기 시작,다시 그 맥을 이어가게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centurm.tistory.com BlogIcon 연리지 2011.08.23 07: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잠시 추억속에 머물다갑니다.
    행복한 하루되세요~

  2. Favicon of http://topsy.tistory.com BlogIcon 즈라더 2011.08.23 11: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오.. 이거 걸물이군요.
    리마스터링해서 DVD로 발매된 적이 있나요?

    • Favicon of http://neostar.net BlogIcon mullu 2011.08.27 22: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디지털 리마스터링 되 발매된것으로 알며 구입도 가능한것으로 압니다만..구하기 쉬울지..확실치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