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 임팩트 Deep Impact,(1998),지구 마지막날 인간들의 감동드라마


◆재난 영화 2012.06.12 18:43 Posted by mullu


 

딥 임팩트 Deep Impact, 1998

 

감독 미미 레더

출연 로버트 듀발, 테아 레오니, 일라이저 우드, 바네사 레드그레이브

 

지구 마지막날..인류는 무엇을 할것인가..

 

지구의 종말을 다룬 영화중 가장 걸작인 드라마를 꼽는다면 당연히 여성감독이 만든 1998년도 작 '딥 임팩트' 이다. 당시 1999 지구멸망설이 돌던 시기였던 만큼 같은해 지구와 혜성 충돌을 다룬 두편의 걸작 블록버스터가 제작되게 되는데 그중 먼저 나온것이 '딥 임팩트' 이며 나중 개봉된것이 브루스 윌리스 주연의 아마겟돈 이다.

 

아마겟돈이 액션과 스릴에 중점을 뒀다면 여성 감독인 미미 래더는 피할수 없는 충돌의 그날, 인간들이 펼쳐보이는 감동 드라마에 촛점을 맞춰 관객들의 눈시울을 적신다.

 

 

각각의 주인공들이 만들어가는 지구 최후의 날..

 

이 영화가 놀라운 점중 하나는 등장인물들이 서로 극중 연결되는 부분 없이도 한편의 지구종말 이라는 사건앞에서 모두 주인공이 된다는 점이다. 그리고 등장인물 모두가 마지막 순간 인류애를 발휘해 영웅이 되게 되는것..단순히 주인공의 생존을 목표로 관객을 몰고가는 다른 재난영화 와는 다르게 감동을 만들어 낸다.

 

 

재무장관의 의심쩍은 사임을 뒤쫒던 기자 제니(테아 레오니)는 소발에 쥐잡기 식으로 엘라 라는 미지의 여성 이름을 알게 되는데..단순히 대통령의 여성 스캔들로만 생각했으나 그 이름을 올리는 순간 FBI 에게 납치돼 대통령을 직접 만나게 되며..엘라는 여성의 이름이 아닌 인류멸종 사건의 줄임말로서 역사적으로 가장 거대한 특종을 만나게 된다..

 

 

영화는 기자 제니에게 초점을 맞춰 나가면서 또한 처음으로 행성을 발견한 소년 비더만에게도 주연 자리를 내주게 된다..행성의 이름에 처음 발견자인 비더만 이름이 붙게 되면서 비더만은 유명세를 타게 된다.대통령의 무시무시한 담화..앞으로 일년후..지구는 행성과 박치기를 하게 된다는..

 

지구인의 유일한 희망 메시아호..

 

아마겟돈에서는 지구를 구할 사명을 지닌 우주선 승무원들에게 주로 촛점을 맞춰 긴박한 액션 스릴을 선보였지만 이 영화에서도 역시 이들이 만들어 내는 장엄한 드라마가 관객들 눈시울을 적시게 된다.

 

 

마지막 희망 메시아 작전 실패..이제 인류는..

 

이 영화의 중반부가 넘어서면서 이들 메시아호가 최후의 작전에 실패하고 지구는 어쩔수없는 멸망의 시간만을 앞두게 되면서 본격적인 인간들의 감동 드라마가 펼쳐진다..지구 종말이라는 특종 이벤트 를 맞아 승승장구 인류의 생사를 보도하면서 성공가도(?)를 달리는 제니..

 

 

오직 선발된 소수의 사람과 무작위 추첨으로 20만명 정도만 국가가 마련한 벙커로 피신하게 되는데..선택받은 반지의 제왕 비더만은 여자친구와 함께 하기 위해 조기결혼을 한다..그러나 여자 가족들과 또 헤어져야 하는 순간..비더만 역시 여자친구를 찾아 오토바이를 몰면서 감동 드라마를 엮어내고..

 

 

선택받은 생존을 선배를 위해 양보한 제니..주인공 이었지만 아버지의 품에서 거대한 해일을 맞아 죽게된다..이런 초대형 이벤트 앞에서 영웅이란 다른 사람 대신 자신이 죽는거외에는..어쨌든 죽음을 떳떳하게 맞으려는 등장인물들의 모습에서 관객들은 찡한 감동과 함께 초라한 영웅의 죽음을 보게된다.

 

 

진정한 영웅이 만들어 내는 감동 드라마..

 

이 영화에서 보여지는 지구를 구하게 되는 영웅들은 슈퍼 히어로 영화에서 보여지는 특별한 능력을 지닌 인간들이 아니다..결국 자신들의 목숨을 내던져 지구를 구하게 되는 메시아 승무원들이 최후의 영웅이 되는데..인류를 위해 자신의 목숨을 기꺼이 산화하고 죽음을 떳떳하게 맞게되는 모습들에서 일반 히어로 영화들과는 다른 드라마적 감동을 자아낸다.

 

정말 이런 사건이 벌어질때 인간들이 보여주는 모습들이 서로서로 양보하고 타인을 살리기 위해 자신이 기꺼이 죽음을 맞이하려 할까..라는 살짝 의문을 남기기도 하지만..현실적 문제와는 별도로 여성감독의 섬세한 감각은 지옥도가 펼쳐져야 마땅한 상황의 인간들의 세상을 아름다운 한편의 감동 드라마로 만들어 버린다....많은 재난 영화중 여성 감독이 만든 영화는 거의 찾아보기 힘든데 이 영화 딥 임팩트는 거대한 블록버스터 재난 영상과 더불어 가장 드라마가 잘된 영화라고 생각한다..같은 내용의 액션 블록버스터 '아마겟돈' 보다 세월이 흐른후 더 기억에 남고 다시 보고 싶게 만드는 요인 이기도 하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