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록 (1996),난공불락의 요새, 알카트라즈를 점령하라.


◆헐리웃/유럽/액션 2013.04.07 09:00 Posted by mullu


 

더 록 (1996) The Rock

 

감독 마이클 베이

출연 숀 코너리 (존 패트릭 메이슨 역), 니콜라스 케이지 (스탠리 굿스피드 박사 역), 에드 해리스 (프란시스 허멜 장군 역), 존 스펜서 (제임스 워멕 (FBI 국장) 역)

 

1990 년대를 휩쓴 흥행 군단 제리 브룩하이머.

 

화끈한 블록버스터 액션으로 흥행 신화를 쌓아올린 제리 브룩하이머 군단의 더록. 이 영화에 이어 그 다음해 제작된 콘 에어의 완벽한 흥행으로 니콜라스 케이지를 최정상 액션배우로 입증 시키게 되는데.이 영화에서 역시 니콜라스 케이지가 주연이지만 콘에어 이전에 니콜라스 케이지는 액션 전문이 아니었기에 이 영화에서도 전투요원은 아니게 나오며 신화적인 배우 숀 코넬리를 등장시켜 투탑으로 흥행신화를 창조했다.

 

감독은 현재 트랜스포머 시리즈로 천문학적인 제작비를 다루는 '마이클 베이' 이다. 니콜라스 케이지도 그렇지만 마이클 베이 감독에게도 이 영화 '더록'은 하나의 큰 전환점이 된다. 천문학적 제작비를 들인 블록버스터 전문 딱지가 붙게 되니까..

 

 

난공불락 알카트라즈 잠입 미션

 

국가를 위해 목숨을 바친 해병대 장교가 나라에 보상을 요구하고 그것이 거부되자 자신의 최정예 군대를 이끌고 알카트라즈를 요새로 삼아 정부를 상대로 전쟁 선포를 한다는 내용..테러리스트로 변한 최정예 병사들이 장악한 알카트라즈에 몰래 잠입해 생화확 미사일을 제거해야 하는 불가능에 가까운 작전..더 록은 기본 설정부터 관객들 흥미를 강하게 끌게 된다.거기에 탈옥 전문가로 007 의 신화 숀 코넬리가 노구를 이끌고 출연한다니..화제가 안될수 없겠다.

 

 

미 해병 여단장 프란시스 하멜 장군(에드 해리스)은 미국 정부를 상대로 '극비 군사 작전'을 수행하다 전사한 장병의 가족에게 전쟁 퇴역 군인과 동일한 조건의 보상을 해줄 것을 호소한다. 그러나 미국 정부는 이것을 무시했고, 하멜 장군은 정의의 회복이라는 명분하에 과거 악명 높았던 알카트라즈섬을 장악하고 이 섬을 찾아온 관광객 81명을 잡고 몸값을 요구한다. 정부가 이를 들어주지 않을 경우 살상용 화학가스가 장착된 미사일을 샌프란시스코에 발사하겠다고 협박한다.

 

 

생화학 무기 전문가인 스탠리 굿스피드 박사(니콜라스 케이지), 모처럼 기타치며 띵가띵가 애인이랑 휴가를 즐기고 있는데 비상호출..왼만한 사건이면 휴가까지 뺏진 않겠지..국가 비상사태니까.. 

 

 

알카트라즈에서 유일하게   탈옥한 전적이 있는 무시무시한 탈옥전문가 존 메이슨(숀 코넬리). 무기수로 복역중인 숀 코넬리의 도움이 없으면 알카트라즈에 잠입 하는건 불가능 하다는 것을 알게된 정부..존 메이슨은 이 작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 자유를 얻을 것을 약속받고 알카트라즈 잠입 작전 참가를 조건으로 각종 편의를 요구한다.

 

 

그런데..과거에 얽힌 사건으로 이 존 메이슨을 병적으로 증오하는 이 작전의 지휘부 FBI 국장은 존 메이슨이 임무를 수행하더라도 결코 자유를 주지 않기로 작정하고 그것을 알고있는 존 메이슨 역시 이 국장을 베란다 밑으로 던져버리면서 탈출을 하게 된다.역시 탈출 전문가야..졸지에 숀 코넬리를 추격하게된 굿 스피드..(니콜 케이지)

 

 

존 메이슨이 도시를 때려부수며 탈주를 한 가장 큰 이유는 마지막이 될지도 모르는 자신의 딸을 만나보기 위함이다.굿 스피드는 이런 사실을 알고 체포하러 왔다가 딸 앞에서 아버님이 나라를 위해 큰 임무를 맡았다고 자존심을 세워주고..존 메이슨은 이런 굿스피드의 친절에 감명 받아 순순히 작전에 동참하게 된다.

 

 

어쩔수없이 존 메이슨을 풀어줬지만 속으로 이를 부득 부득 갈고있는 FBI 국장..사면허가서를 찢어 버리고 임무가 완성되면 존 메이슨을 완전히 보내 버리려 작정을 하는데 그것을 알고있는 굿 스피드 마음은 착찹해 진다..어쨌든 존 메이슨만이 유일하게 알카트라즈 침입루트를 알고 있으므로 작전팀은 무조건 존 메이슨 말을 들어야만 한다.

 

 

터미네이터와 맞서 주시던 존코너 아버지도 참가해 주시고. 결국, 말도 안되는 루트를 통해 알카트라즈에 잠입까지는 성공했는데..

 

 

알카트라즈를 장악하고 있는 상대가 누군가..최정예 공수부대원들 아닌가..결국 주인공 둘만이 남아 이들과 맞서 싸우고 폭탄까지 제거해야 되는 사태가 벌어진다.

 

 

일단, 미사일 탄두 한개는 무력화 하는데 성공..이것이 깨지면 바로 반경 수십킬로는 그냥 사망이다..정해진 시간내 나머지 두개마저 찾아 해체해야 한다.

 

 

탈옥 전문가의 귀신같은 솜씨..주인공 둘은 이들 반란군에 잡혀 감방에 갇혔는데 탈옥 전문가를 몰라봤지.존 메이슨에게 이런 창살 감옥탈출이란 그냥 식은죽 먹기보다 더 쉽다..

 

 

자신들이 정한 기간내 요구가 들어지지 않자 드디어 생화확 미사일 발사를 결정하는 반란군..우리는 뻥이 아니었단 말야..남은 두개의 미사일중 하나를 발사해 버린다..이제 몇초후 수십만명이 몰살 당하게 된 사태가 벌어져 버린다.

 

 

그러나..자신이 평생 지켜온 조국에 미사일을 차마 꼴아박을수 없던 장군은 발사된 미사일 방향을 틀어 바닷속에 박아 버리고..반란군 내에 또 반란이 일어나면서 장군은 부하들의 총격에 다이..남은 부하들이 하나 남은 미사일을 가지고 정부를 상대로 진짜 협박을 재개한다. 미 정부는 어쩔수 없이 희생을 줄이는 차원에서 알카트라즈 폭격을 결정하게 된다.관광객들과 함께.알카트라즈를 지구상에서 흔적도 없이 날려 버리는 작전....

 

 

알카트라즈 폭격과 동시에 미사일 탄두를 해제한 굿 스피드의 신호탄..그러나 이미 미사일을 놏쳐버린 전투기..그야말로 초를 다투는 숨막히는 긴장감과 스릴을 톡톡히 선사한다..

 

 

이 영화의 액션뒤에는 굿 스피드와 존 메이슨 두 사람의 생사를 함께한 우정이 깔려있다. 굿 스피드는 FBI 국장이 작전이 끝난 존 메이슨을 가만 안둘거라는 것을 알기에 존 메이슨을 탈출 시키곤 죽었다고 거짓 보고를 하게 되고

 

 

영국 첩보원이었던 존 메이슨이 무덤까지 가져갈 극비 비밀을 대신 얻는다..캐네디 암살범의 배후가 누군지 아냐며 애인에게 자랑하는 니콜라스 케이지의 웃음으로 영화는 끝난다.

 

니콜라스 케이지는 비록 이 영화에서는 전문 액션요원이 아니므로 늙은 숀 코넬리에게 의존하는 입장을 보이지만 이 영화 이후 다음해 제작된 콘에어에선 완벽한 액션배우로 원톱을 맡게되면서 최정상 인기를 누리게 된다.니콜라스 케이지 에게 이 영화 더록은 대스타로서 큰 전환점이 되는 작품이라 하겠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밀덕 2015.08.14 11: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해병대와 해군특수전부대 SEAL의 전투인데 공수부대라니요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