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선가 누군가에 무슨 일이 생기면 틀림없이 나타난다, 홍반장 (2004)


◆한국영화 2013.05.16 09:00 Posted by mullu


 

어디선가 누군가에 무슨 일이 생기면 틀림없이 나타난다, 홍반장 (2004) Mr. Handy, Mr Hong

 

감독 강석범

출연 김주혁 (홍반장(홍두식) 역), 엄정화 (윤혜진 역), 김가연 (미선 역), 기주봉 (혜진 아버지/윤 회장 역)

 

긴 제목 홍반장..

 

예전에 개봉할 당시 분명 기억으로는 그냥 '홍반장' 이었던것 같은데 지금 보니 제목이 "어디선가 누군가에 무슨일이 생기면 틀림없이 나타난다 홍반장" 이다..그럼  한국 영화중에선 '대학로에서 매춘하다가....아직있다." 가 가장 긴 제목으로는 1등, 2등은 이 영화가 되겠다..(기억이 이상한데...??)

 

어쨌든, 개봉할 당시 상당히 재밌게 본 한국영화 여서 재밌었다..라는 기억으로 다시한번 찾아보게 된 영화이다.

 

 

현실에 없는 만화같은 주인공 홍반장..

 

'어디선가 누군가에...' 짱가 주제가 노랫말을 차용한 제목처럼..이 홍반장 이란 캐릭터는 만화속에나 등장하는 인물이다. 이 홍반장이 지금 다시 새롭게 보이는건 아무래도 한국사회가 2004년 그때보다 더 외모 학벌 재산..등을 최우선으로 보는 풍토가 더 노골적으로 거세어졌기 때문이다.

 

이 홍반장은 말그대로 외모만 제외하고 표면상으로 내세울건 고아에 재산도 없고 명함도 달랑..동네 반장일 뿐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슈퍼맨처럼 못하는것 없이 다재다능..그야말로 진국이다.이런 사람 절대 없다..가 이 영화의 주제라 할수 있겠다..

 

 

엄정화는 부잣집 딸에 치과의사이다..처녀가 다니던 병원에 사직서를 떡하니 내밀고 독립해 보려 하는데..적은 자본으로 얻을만한 장소가 서울에 마땅히 있을리 없겠다..너무나 싸서 얼씨구나 계약서에 도장 찍으려던 순간 바닥에 보이는 표시는?

 

 

홍반장 직업1. 부동산 중계업자.

 

낙심한 주인공, 시골을 지나다 문득 마을이 정겨워 가진돈도 부족한김에 시골에 병원을 개업하려 하는데..여기서 부동산 소개로 동네 사람들이 추천해주는 사람이 홍반장이다..부탁하자 마자 바로 싼가격에 적당한 병원건물을 소개하고 소개비는 달랑 2만5천원..그것도 양쪽에 나눠 12,500 원 씩이다..자신의 하루일당은 5만원 인데 소개하느라 반나절을 썼다나..돈달라는게 얄미워 부동산 소개 자격증 있냐 따지니 바로 주머니에서 자격증 꺼내 보여준다..

 

 

홍반장 직업 2. 전파사? 만물 수리

 

동네 망가진 전기제품..무조건 홍반장이다..

 

 

홍반장 직업 3,4,5  노가다, 페인트공, 인테리어 디자이너.

 

병원 개업을 위해 공사를 시작하는데..역시 홍반장 혼자 페인트 칠하고 목공하고 다한다..인테리어 까지 완벽하게 일당 5만원에...도와준답시고 찾아온 주인의 핑크 츄리닝을 강제로 몸빼 바지로 갈아 입히고 마구 질러대는 터프남..홍반장..

 

 

홍반장 직업 6. 편의점 알바

 

마을 어디를 가도 불쑥불쑥 얼굴 내미는 그얼굴..동네사람들 어려운일을 혼자 다 도맡아 하면서 슈퍼맨처럼 완벽한 프로..편의점을 가도 또 홍반장이다..

 

 

홍반장 직업 7 . 택배기사.

 

택배가 하루 일찍와서 감사합니다..하는데 오토바이 헬멧을 벗으니 역시나 또 홍반장이다..그야말로 하루종일 동에번쩍 서에번쩍..이 동네는 홍반장이 없으면 마을이 아예 돌아가지를 않는다..

 

 

 

홍반장 직업 8. 중국집 배달원

 

자장면을 시켜 기다리는데 철가방을 들고 나타난 홍반장..그야말로 온동네 살림을 다 도맡아 하는... 바쁜 시간에 자장면 하나 시켰다고 야단 맞고 동네 인사겸 직접 찾아가 먹으라고 호통친다..

 

 

홍반장 직업 9, 마을 반장

 

일주일에 한번 새벽 마을청소..빠지는 사람은 벌금 5천원..5천원 물고 잠을 더 자려는 주인공..그런걸 보고 참을 홍반장이 아니다..홍반장임을 안 엄정화는 커텐줄로 머리를 싸매고 아픈척 해 보지만 홍반장의 야단에 울며 겨자먹기..새벽 동네 청소에 참여한다..

 

 

홍반장 직업 10. 건달.

 

홍반장이 일만 잘하는게 아니다..서울에서 온 처녀둘이 병원을 차리니 이웃동네 양아치들이 와서 희롱해 대는데..홍반장에겐 설설긴다..혼자 양아치 패거리들을 흠씬 패주는 싸움실력..도데체 이 홍반장이란 남자 못하는게 뭐야? 엄정화는 자신을 구해준데 대해 감동하면서 점점 호기심 발동..

 

 

배를 직접 수리하는것이 유일한 취미..게다가 혼자 살면서 요리까지 완벽..술친구가 된 두사람..그런데..엄정화 술먹으면 그냥 필림이 끊기는 스타일...술먹다 아침에 눈을 떠 보니 홍반장 집이다..새벽에 홍반장 집에서 나오는 것을 마을 사람 모두에게 들키게 되면서...'서울서 온 의사 선생님은 홍반장의 애인' 이라는 딱지가  붙어 버린다..

 

 

 

마트에서 성추행범을 응징 했으나 도리어 오리발 내미는 바람에 가해자로 몰려 유치장 신세가 된 엄정화를 간단히 CCTV 로 빼내주는 홍반장..이 남자만 있으면 안되는건 없다..!!!

 

 

홍반장 직업 11. 통기타 가수

 

세상에나..레스토랑 가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뜬금없이 가수 대타로 나와 노래를 부르는 홍반장..그야말로 동에 번쩍 서에 번쩍 하누나..기가 질려 버린다..

 

 

먼저 뒤에서 박고선 싸가지 없이 나대는 벤츠 승용차를 보복차원에서 일부러 박고 또다시 유치장 신세 엄정화..홍반장 너무 믿고 설치는거 아냐..이거..홍반장의 얼굴을 보고 무난히 용서..

 

 

또 다시 술먹고 필림이 끊긴 엄정화..아침에 홍반장 집에서 나오며 눈치보다 아무도 없는걸 확인한후 잽싸게 집으로 튀어 가는데 마을 사람들 이 전부 담벼락 뒤에 숨어 지켜보고 있는줄은 모른다..이제 확실히 마을 사람들에게 홍반장 애인 인증이다..

 

 

 

홍반장 직업 12. 산부인과 간호조무사.

 

치과 의사인데 무조건 의사라며 비오는 야심한 밤에 애낳는집에 끌고간 홍반장..처음에 벌벌떨던 엄정화는 놀라운 생명 탄생의 경험을 지켜보게 된다..

 

 

이미 홍반장에게 마음이 살짝 넘어간 엄정화..친구가 조사해온 홍반장의 과거 이야기..귀신을 강간해 버리고...어디까지 진실일까..아무도 모르는 홍반장에 대한 떠도는 소문들..

 

 

베일에 쌓인 남자 홍반장..항간에는 북파 공작원 이었다는 설..그리고 대통령 통역관 이었다는 설..수영으로 태평양을 횡단 했다는 설..슈퍼맨과 같은 홍반장의 다재다능 앞에 어마어마한 설들이 모두 신빙성을 지닌다..그러나 지금은 다시.

 

홍반장 직업 13. 정육점 종업원

 

 

 

결혼을 재촉하는 엄정화의 부모, 일당 5만원에 엄정화 남자친구 역활로 엄정화 아버지를 만나게 되는 홍반장...골프는 한타 홀인원에 바둑에도 귀신이라..엄정화의 아버지는 무척이나 흡족해 하는데..어마어마한 엄정화의 집 재력앞에도 조금도 굴하지 않고 5만원 아르바이트 라고 말해버리는 이 남자..

 

 

엄정화는 용기를 내서 홍반장에게 그냥 친구 말고..진짜로 사귀고 싶다라고. 고백하지만..때마침 오는 기찻소리에 엄정화의 고백은 묻혀 버리고..엄정화는 홍반장의 마음을 얻지 못한것에 낙담..서울로 귀향을 하게된다..

 

 

서울에 올라와 재력, 조건등을 따지는 크리스마스 파티 모임..그러나 슈퍼 홍반장 앞에서 이런 학벌 재력으로 꼬이는 남자들은 전부 시시해 보이는걸 어쩌나.. 

 

 

말은 하지 않아도..속은 따뜻하고 여린 남자중의 남자 홍반장..이제 배를 다시 바다로 내려 놓아도 돼...마냥 관객들을 유쾌하게 만들다 뿌듯한 해피엔딩 까지..진짜 이런 남자 다시 없습니다..이다.

 

학벌과 돈으로 순위 매기는 한국사회에서 실제 한국사회에 이런 홍반장 같은 남자가 있다면..여자들은 과연 그 진가를 알아볼수 있을까..현실에선 어렵 다는것을 알기 때문에 이 슈퍼 홍반장은 오로지 만화같은 뿌듯함을 준다  하겠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cjhtime BlogIcon 최적화타임 2014.01.26 21: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한국사회가 재력 말고 사람을 보는 사회가 빨리 되기를 바라는 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