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스트 브라이드(2013), 중국 뉴질랜드 귀신과 사람 중간에 선 남자..


◆ 귀/요괴 판타지 2014.04.26 23:30 Posted by mullu


 

고스트 브라이드 Ghost Bride (2013)

 

Director:David Blyth

Stars:Yoson An, Rebekah Palmer, Fiona Feng

 

뉴질랜드에서 중국 귀신을 보다..

 

비교적 저예산으로 뉴질랜드에서 제작된 고스트 브라이드 (2013) 영화는 동양문화와 서양의 조합, 그리고 산자와 죽은자..그 사이에 서있는 중국 남자의 이야기 이다. 아름다운 대자연 뉴질랜드에서 보여지는 중국 문화권 귀신이라 .. 분위기가 상당히 독특할수 밖에 없는데 ..음악 또한 한톤으로 무겁게 깔리면서 서양 공포물의 특징인 깜놀하는 연출은 최대한 자제 되었다..괜히 사운드로 놀래키고 카메라 장난으로 놀래키는 연출이 없는 잔잔한 DVD 에 어울리는 B 공포영화 되겠다.

 

 

뉴질랜드에 이민온 중국 2세대 젊은이 첸은 외모는 중국인 이지만 사고방식은 서양에 가깝다..그에반해 첸의 부모세대는 비록 몸은 서양에 이민와 있지만 자신들의 중국 문화를 고수하고자 하면서 자식들과의 갈등이 발생된다..인도인도 그렇고 중국인도 그렇고 ..대부분 동양권 사람들이 처음 서양에 이민 갔을때 벌어지는 현상들이다..이 영화는 서양여자와 결혼 하려는 주인공 첸과 순종적인 중국 여자를 원하는 부모 세대와의 갈등이 주요 테마다..그런데 중국 여자가 바로 귀신이란것..

 

 

아버지 제사 기일을 맞아 똑부러지는 영어로 대화를 나누는 뉴질랜드 내의 중국가정..첸에게 중국의 전통 문화를 강요하는 노친네..

 

 

그러나 첸은 구세대 어머니의 바램과는 달리 현지인 처녀와 사랑에 빠져 버렸다네..

 

 

꿈인지 생시인지..복스러운 중국 여자 귀신..첸과 결혼 하기로 했던 죽은 여자의 등장이 전혀 공포 스럽거나 하지 않은채 배경음악으로 분위기만 음산하다..우리나라 영화 '기담' 의 첫번째 에피소드 였던 영혼 결혼식 스토리와도 조금 비슷하다..

 

 

그래..중국인 부모 세대가 바라는 아내상은 바로 이거다..남자의 발을 씻겨주는 장면에서 아주 순종적인 동양 여자라는 것을 강조한다..그리고 키스를 하면서 현실의 여친으로 넘어와 버리는데..주인공 첸에게 꿈같은 귀신과의 환상과 현실과의 갈팡질팡이 시작된다..

 

 

그리고 주인공 첸뿐만 아닌 모든 이들에게도 서서히 귀신의 꿈장난이 시작되는데..귀신이 이 둘사이의 현실에 끼어들면서 결혼을 약속한 현실속 여친에게도 라이벌의 장난이 시작된다..

 

 

왜 자신이 동양 가발을 쓰고 첸을 목졸라 죽이려 했는지..귀신에 씌어보니 드디어 라이벌 귀신의 정체를 알게되는 여친..라이벌이 사람이 아니라고라....

 

 

어쩜 이 영화에서 유일하게 공포스런 장면 일수도 있는데..아파 누워있는 시어머니 수발 들기위해 등장한 귀신..드디어 시어머니도 귀신임을 알게되고 이 귀신은 시어머니 몸에서 장기를 뚝 때어내 정성 스럽게 먹인다..피가 튀지 않는 너무 깔끔한 영상에 그닥 공포스럽지는 않다.이 장면 역시 현실이 아닌 꿈이다..

 

 

영혼 결혼식을 올리기 위해 납치돼 장기를 때어낸 주인공 첸을 가까스레 구해낸 여친..반강시가 된 주인공을 데리고 사랑의 도피를 시작..

 

 

결국, 꿈에 그리던 결혼식까지 올리고 아주 잠시나마 행복한 시간을 가졌지만...이제 가야할 시간...예정된 대로 첸은 귀신 에게로..

 

 

귀신 신부가 기다리는 곳...그렇게 전통을 따라 귀신 부부가 돼서 떠나간다는...그러한 이야기...영화가 별다른 곡절을 지니지 않은채 한톤으로 주욱 밀고나가기 때문에 분위기에 푹 잠겨 보면 그럭저럭 색다른 느낌을 주는데 몰입되지 않음 연출 편집등에서 별 자극이 없어 그냥 판타스틱 싱거운 귀신 이야기가 될것같다..피가 튀지 않으면서 전혀 공포스럽지 않은 동양의 귀신..서양인이 만들어서 그런듯 하다...감독은 일반적인 공포 보다는 동양의 귀신이 가지는 신비로움을 더 원한듯 하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