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페리먼트 (2010), 원작에 비해 형편없이 약해진 당위성.


◆헐리웃/유럽/스릴러 2010.08.24 02:20 Posted by mullu



엑스페리먼트 (2010) The Experiment

감독 폴 쉐어링
출연 애드리언 브로디, 포레스트 휘태커, 캠 지갠뎃, 매기 그레이스

독일의 충격적인 인간 실험에 대한 영화 '엑스페리먼트' 가 드디어 헐리우드 판으로 나왔다.원작을 심각하게 본 관객들이라면 헐리우드식으로 변모된 엑스페리먼트가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기도 하겠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내용이야 원작을 봤으면 어차피 다 아는거고 점점 피실험자들이 광기에 휩쌓여가는 과정을 얼만큼 실감나게 재연 하느냐가 영화 스릴의  관건 되겠다.적어도 원작은 그 부분에서 확실하게 관객들에게 충격을줬기 때문에 리메이크 까지 된것이니까..


우선, 리메이크 판 익스페리먼트는 확실히 메이드 인 헐리우드라는 느낌을 주는 깔끔한 편집들을 보여준다.처음 시작할때 다큐같은 동물들의 모습들을 보여주는 스타트는 신선했다.앞으로 나올 내용을 반영하는 영상들이니까..그리고 주인공의 모습등에서 확실히 새로운 작품으로 재각색 됐음을 확인할수 있겠다.그러나 주인공이 완전히 새롭게 해석되면서 원작에서 가장 큰 동기가 사라지게 돼 어떤식으로 무리없이 광기로 변해갈지 좀 의문이 들었다 하겠다..


주인공의 실험 참여 동기가 다르다.
리메이크 판은 억지처럼 보인다..


우선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 주인공이 실험에 참가하게 되는 계기가 원작과 전혀 다르다.원작에서는 뭔가 기사거리를 만들기 위해 실험에 잠입하고 일부러 문제를 일으켜 사건을 만들려는 주인공의 행위가 관객을 잡아 끌었지만 리메이크 판에서는 단순히 돈이 필요해 실험에 참가 하는것으로 설정되었다..조금 우려가 되는 상황이다. 목적없이 말썽을 일으켜야 된다면 약간 무리수가 아닐까..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기사거리를 얻기 위해 사건을 일으켜 대립되는 간수팀의 비위를 일부러 살살 자극하는 원작의 말썽꾼 주인공 없이 과연 그런 극적인 트러블이 일어나야 되는 당위성은? 의문이 들지 않을수 없겠다.리메이크 판에서는 그냥 참가자들이 서로 엿먹으라고 장난질을 하면서 사태가 악화로 치닫게 된다. 당연 당위성이 약해질수 밖에 없다.왜 그래야 하는지 그래야 하기 때문에 그런다고 밖에는 볼수가 없다..


죄수와 간수, 광기에 휩쌓이는 당위성이 삭제 되었다.

원작은 두 명의 핵심 인물이 죄수와 간수로 나뉘어져 서로 제압 해야만 하는 당위성이 대립의 근본이다.뭔가 사건을 일으켜 기사거리를 얻어야 되는 죄수팀 주인공, 그를 제압해 실험을 성공적으로 끝마쳐 돈을 얻어야 되는 간수팀 주인공..이 둘의 감정 대립이 극으로 치닫는것이 원작의 힘이다.

원작에서 관객을 점점 영화속으로 끌어들인 이유는 누가 간수가 될지 ,누가 죄수가 될지,모두가 똑같은 상황에서 점점 분위기에 휩쓸려 가는 인물들의 심리를 따라 가면서 영화가 스릴러로 힘을 얻었지만 리메이크 판에는 그런 미묘한 감정등의 변화가 생략 되었다..동료에서 적으로 변해가는 그 감정선이 핵심인데 여기서는 처음부터 이유없이 적으로 나뉜다.이것은 유럽 스타일이 아닌 미국의 헐리우드 스타일 영화가 가진 최대의 약점인데 헐리우드 판 '엑스페리먼트'는 가장 핵심인 멀쩡했던 간수팀이 점점 잔인해져 가는 광기 부분을 전혀 살려내지 못하고 있다.그냥 재수없게 간수팀에 싸이코가 한명 끼어 그렇다는 해석이다.

즉, 원작이 등장 인물들의 심리변화에 영화의 핵심을 실었다면 헐리우드 판 엑스페리먼트 는 드러난 사건만을 위주로 비추는 식이다.원작에서는 간수팀의 주인공이 미쳐가는 이유가 죄수팀 주인공이 실험을 망쳐 돈을 못받게 될거라는 절박함이 있지만 리메이크 판에서 간수팀은 그냥 괴롭힌다..자기들이 실험을 망치려는듯 보인다. 원작을 모르는 관객들은 왜들 저래? 미친놈들 아냐? 그럴듯 하다. '너 때문이야..모든게 너때문이야..' 죄수팀 말썽꾼을 원망하며 마지막에 간수팀의 주인공이 내뱉는 그 명 대사가 나올 구실조차 없다.


영화는 이런식의 가장 중요한 심리적 조여듬과 당위성을 배제하고 사건에만 집착하고 있기에 원작을 안본 관객들에게는 어떤 광기에 휩쌓이게 되는 당위성이 원작에 비해 형편없이 약해 졌음을 알수 있다. 즉, 내용을 모르고 보는 관객들에게는 심리적인 스릴을 주는데 거의 실패하고 있다고 보여진다.원작을 본 관객들에게는 처음의 신선한 스타트와는 달리 이후는 원작을 그냥 보이는대로 흉내낸것 외에는 달리 새로울것이 없다. 게다가 등장인물들이 점점 미쳐가는 심리적인 부분을 거의 놏친채 말이다.

원작에서는 실험을 주도한 박사마저 강간 위기에 처하고 살해 위기를 느끼는등 모두가 광기에 휩쌓여 서로 미친듯 죽이려 들고 경찰이 출동해 전원 모두가 연행되며 극도의 광기로 비극적 결말을 맺었지만 리메이크 판은 자신들도 당위성이 부족한걸 느끼는지 실험이 끝나고 모두 돈을 받은것으로 바뀌었다.그냥 한바탕 소란극으로 끝을 내는 정도이다.


확실히 원작보다 난 리메이크 없다는 말이 실감나는 영화 '엑스페리먼트' 이다..또한, 심리적인 면을 따라가는 스릴러는 미국보다는 유럽이 훨씬 전문 이란것을 다시금 느낄수 있는 영화였다. 엑스페리먼트의 충격적인 본 모습을 보고싶다면 원작을 봐야 된다고 말할수 밖에 없게 된다.그럼 왜 그런 사건들이 벌어져야 하는지 알수있게 된다..원작이 8점 정도 줄수있다면 같은 스토리라도 리메이크 판은 그 당위성에서 관객들의 심리를 빨아들이지 못하고 있으므로 5점밖에 줄수 없을듯 하다..못하겠으면 하지를 말던가..원작만 엉망으로 만들고 말았다.

심리적인 면을 파고 들어야되는 스릴러에서 엑스페리먼트는 헐리우드 식으로 해석 되어선 결코 안되는 영화중 하나이지 않을까 싶다.

원작에 대한 영화평은 아래 링크해 놨다.
2010/01/25 - [외국영화/스릴러] - 엑스페리먼트,인간에게 권력을 부여하는 실험결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http://www.fritzdc.com BlogIcon 缩口机厂家 2018.02.04 02: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어3 、电脑控制浇注量及自动清洗。



    欢迎来到本网站,请问有什么可以帮您?



    产品用途







    聚氨脂泡沫塑料灌注发泡的专用设备。只要聚氨脂组份原料(异






    2 、浇注头结构先进,性能可靠,操作方便,维修简单,可作前后、左右及上下的三维移动;















    本机采用电脑控制器操控。电脑控制器运用当今先进的MCU单位机嵌入技术,具有按时精确,



    产品性能:


































    聚氨酯发泡机可用于汽车内饰、保温墙喷涂、保温管道制造、自行车和摩托车车座海绵的加工。














    야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