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 영화

처절한 깡촌 마을 SF '말레가온의 슈퍼맨 (2008)'


말레가온의 슈퍼맨 (2008) Supermen of Malegaon

비디오 가게에서 직접 영화를 찍어 대여 한다는 잭 블랙 주연의 헐리우드 코메디 '비카인드 리와인드' 이 황당한 코메디는 사실은 실제로 인도의 시골 마을에서 벌어졌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다.

2010/11/08 - [헐리웃/유럽영화/코메디] - 비카인드 리와인드,영화제작 ? Why Not?

깡촌 시골 마을 사람들이 합심해 찍은 영화 '말레가온의 슈퍼맨!'

말레가온의 슈퍼맨..이 영화는 인도인들이 얼마나 영화를 사랑하는지 알수있는 결정판 이다. 아무런 엔터테인먼트적 환경이 없는 인도의 시골마을 말레가온은 뭄바이 에서 백마일 이상 떨어져 있는 직물공장 마을이다.오직 비디오 상영관이 하나 있을뿐 그야말로 극장 조차 없는 깡촌중에 깡촌..그럼에도 이들은 영화를 찍었다.



주인공은 방직공장에 다니는 평범한 마을 청년으로 이 영화를 찍으면서 밤새 떨려 잠을 못잤다고 한다. 감독 역시 평범한 마을 주민으로 일반 동영상 카메라를 사서 마을 주민들의 결혼식 동영상등을 찍다가 마을 주민들과 함께 슈퍼맨 영화를 찍었다.


다큐멘터리로 소개돼 화제를 모으다..


이 시골 마을에서 마을 잔치로 만든 슈퍼맨 영화가 화제를 모으게 된 것은 영화 자체보다도 이 영화를 만들게 된 과정등을 소개한 세계적 방송사 알 자지라 에서 방영한 다큐멘터리 필림덕이다. 마을 주민들이 만든 영화는 마을 주민용이며 메이져 방송국에서 취재해 만든 이 메이킹 영화가 일반적으로 알려진 영화다. 이 '말레가온의 슈퍼맨' 다큐멘터리를 통해 어떻게 촬영이 이루어졌고 어떤 영화인지 보다 정확하게 알수있다.

보통 헐리웃 영화들을 볼리우드에서 표절하는것이 일반적인데 이 영화는 반대로 헐리우드에서 영감받아 코메디 '비카인드 리와인드'를 제작했으니 아마도 인도영화가 헐리우드에 영감을 준 영화 라는것에도 의의가 있다 하겠다.

메이킹 영화에는 이들이 어떤 방식으로 슈퍼맨의 비행과 SF 촬영을 했는지, 그 과정이 그대로 보여지면서 무조건 웃음이 터지게 만든다..얼마 안되는 다음의 인도영화 데이터 베이스에도 쟁쟁한 볼리우드 물 들을 제치고 이 영화 포스터가 등록되어 있다.



이 해괴한 포스터와 사진을 보고  무슨 영화인지 급 호기심이 일었다고 하겠다. 호기심 안땡길 사람 거의 없을듯..이것이 무엇인가..??? 코메디도 아니고...제작국가에 잡다한 국가명과 한국도 들어가 있는건 어찌된 영문인지 모르지만..


거의 본 사람도 희박하다..세계 최대의 영화 데이터 베이스라는 imdb 에도 18명 만이 투표를 했다..어떤 영화인지 알 자지라 방송을 통해 소개해 보기로 한다.


'말레가온에는 여흥을 즐길 별다른 소스가 전혀 없어요..비디오를 구해 상영해 보는것외에는..'


'이런 저런 영화들을 보면서 나는 스스로 영화를 찍고 싶은 꿈이 생겼어요.'


'나는 내가 만든것들이 패러디이며 코메디란걸 알게 됐지요'


잔뜩 긴장한 주인공 슈퍼맨..


'내가 영화 주인공을 맡다니..정말 떨려서 밤새 내내 잠을 못잤어요'..아비쉑 밧찬을 좋아 한다는 슈퍼맨..마을 사람들이 영화를 찍은후 그를 부를때 헤이 ~ 슈퍼맨 이라고 부른다고..그는 TV는 물론 영화를 본적이 없다가 아비쉑 밧찬 나오는 영화를 한번 본후로는 그 흉내만 내면서 다녔다고..


일단 특수촬영이 제대로 되는지 테스트..밑에 사람두명이 천을 뒤집어 쓰고 들어서 빙빙 돌리기도 하고..특수촬영을 위해 시골 사람들이 할수있는 최대의 노력들이 시도되었다..컴퓨터 작업을 위해 푸른천 두르고 날아가는 장면까지..


자체 제작한 복장 보면 눈물남..허리띠는 두배이상 남아서 덜렁거리고..
가슴 마크는 말레가온을 나타내기 위해 M 자로..


시나리오..는 공책에 볼펜으로 적은 단 한권..감독이 대사를 읽어주고 배우는 그대로 따라한다..


아버지 저를 어디로 보내시나이까..아들아..너는 지구로 가서 슈퍼맨이....튜브가 우주선이다..


안가니까 발로 밀다가 휘청...


트럭을 막아서는 장면, 밀리는 효과를 내기위해 롤러 스케이트를 신었는데..


어...어...


아..처절함..연기가 아니라 진짜다...

압권! 맛샬라 막춤!

인도영화에 춤과 음악이 빠지면 안되는법..감독은 아무 스탭이나 막 밟아 보라고 하지만..슈퍼맨..춤이라곤 전혀 쳐본적 없다..


마을에서 한가닥 한다는 춤꾼이 앞에서 시범을 보이고..


그야말로 막춤을 추다가 균형을 잃고 아이들 쪽으로 꽈당~!
급하게 수습해 일어나 이어지는 막춤.
그 어떤 슬랩스틱 코메디의 대가도 이보다 웃길수는 없다..


게다가 이 주인공..수영해본적도 없는데 물로 뛰어들란다..한참을 고민한 끝에 뛰어 들었지만..결국..또 다시 구출돼 실려 가고..다시 처절함..


우주선을 타고 지구로 가는 도중..카메라를 물에 빠뜨리는 사고 발생!


....... 혼자서 물장구 치고...


촬영이 중단되면서 감독과 배우는 잠시 실의에 빠지지만..


드디어 보물 1호 카메라의 수리가 끝났다.다시 촬영 재개..

 
마을 최고 미녀, 여주인공으로 발탁 ! 드디어 여 주인공이 나온다..시골마을에도 이런 미인이..


계속해서 넘어지는 비실 슈퍼맨..
절대 연기가 아닌 진짜로 재능없는 일반인의 연기가 처음부터 끝까지 ...
엑스트라 마을 사람들 모두 웃겨서 난리남..이것이 진짜 슬랩스틱 코메디!


촬영장비는 달랑 카메라 하나다..기중기나 기타 모든건 전부 사람들이 무등으로 해결..


슈퍼 악당 등장.!


도와줘요 슈퍼맨.! 그러나 내동댕이 쳐지는 비실 슈퍼맨..


드디어 실제 특수촬영 돌입..이제 곧 자신도 저렇게 매달려야 되는 여배우는 끔찍한듯....


인도의 시골 마을은 아직 여자가 다리를 내보이거나 얼굴을 드러내거나 하면 안된다..


역시나..마을 노인이 여자가 흉하게 얼굴 내놓고 기둥에 매달리는것이 망조라고
자신은 절대 이 영화를 안볼거라고 악담을 하면서..알라를 찾고..


그렇게 우여곡절 끝에 무사히 촬영은 끝났다..

드디어 완성 대망의 감동..'상영회!'


7년만에 다시 문을 연 비디오 시청각실...


오!~ 포스터 만은 제법 악당도 그렇고.SF 슈퍼맨 비슷하다..


마을 사람들이 모여들고..모두가 행복한 잔치가 벌어진다.


감독은 인터뷰 끝에 살짝 눈물을...


엑스트라 많이도 나온다..마을 사람들이 거의 다 참여한듯...


입장료 무료!  외국에서 상영 한다는 포스터...
설마 하키 경기장은 아닐테고..정문앞에 뭔가 있을듯..



예고편...

젼혀 현실성 없는 황당한 코메디 영화라고 생각했던 '비카인드 리와인드' 헐리우드 코메디 영화가 실제 있었던 이 슈퍼맨을 모티브로 삼았다니..놀랍다고 할수밖에....인도인들이 얼마나 영화를 사랑 하는지를 극명하게 보여준 사건 이라고나 할까..이들의 작업 모습 자체가 하나의 리얼 기록 영화가 된셈..모두가 행복하고 보는이들도 흐믓한 이 마을 잔치를 보면서 왠지 모를 감동이... 마을 전체가 한 마음이 되어 이런 축제같은 영화 만들기를 하는 나라는 지구상에 인도 외에는 없을듯..정말 부럽다..'행복 이란것 어디에서나 찾을수 있고 만들수 있다..' 이것을 촬영한 감독(?)의 말이 귓가에 남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