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가리 (2001), 고질라 앞에서 허망한 한국의 용가리.


◆괴수물 영화/CG 괴수물 2011. 7. 13. 07:00 Posted by mullu



용가리 (1999) Yonggary

심형래
출연 해리슨 영 (휴즈박사 역), 리차드 리빙스턴 (캠벨박사 역), 도나 필립슨 (홀리 데이비스 역), 리차드 리빙스턴 (파커대위 역), 브래드 써지 (버드 블랙 역)

한국 괴수물 역사에 한 페이지를 장식 할수밖에 없는 작품 '용가리'

심형래 감독의 용가리는 좋던 싫든 한국 괴수물 영화를 기록하는 것에서 빼놓을수 없는 작품이다. 엄청난 제작비와 더불어 대대적인 언론 플레이도 그랬지만 뒤이어 제작된 막강 괴작 '디워'를 탄생되게 만든 시초기 때문이다.그러나..한국인들의 대대적인 성원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 용가리는 세계 영화데이터 베이스 imdb 에 최악의 SF 100선에 당당히 그 이름을 올리게 되었고 거기에 편집을 다르게 해서 2001년 업그래이드로 또 내놨으나 마찬가지로 해외에서는 끝장 혹평속에 대 참패했다.왜 그런지는 영화를 보면 그냥 고개를 끄덕, 알게된다..그냥 끝내 버리지 업그래이드는 왜 했는지..


줄거리는 황당하지만, 고질라도 거기서 거기니까 스토리에 대해선 그렇다고 하자..어쨋든 중요한점은 고질라 스토리의 확연한 카피란점이다. 바로 그전에 로렌드 에머리히의 고질라가 나왔고 일본에서는 자극받아 고질라 2000 이 나왔다..거기에 편승 하려는 저예산 비디오 작품으로 전세계 인들이 대부분 인식 한다는점..(어사일럼의 저예산 영화보다도 못한 퀄리티지만...그러나 제작비는 천만불..일본의 고질라 시리즈 보다도 많이 들었다.) 용가리 영화가 한국에서는 괴수물의 선구적인 입장 이었음에도 영화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든 가장 큰 요인은 바로 이 두가지다..퀄리티와 상관없는 과대광고와 엄청난 제작비 낭비...

그저 그런 우뢰매 스타일의 저예산 비디오 영화라면 그럴려니 하지만 천만불이란 제작비는 이 영화의 모든 핑계꺼리를 없애게 만드는 가장 큰 요인이다.(어려운 여건속에서 저예산으로 만들었다고 하면 누구도 시도하지 않은 장르이기에 응원과 동정이 쏟아졌을 것이다....) 


유적을 발굴하면서 용가리 통뼈가 발견되고 UFO가 광선을 쏴주면 용가리로 부활한다는 설정이다..괴수물에서 가장 기대되는 순간, 첫 등장..드디어 용가리가 얼굴을 방긋 들이미는 순간 관객들은 심한 당혹감에 휩쌓인다..그냥 그런저런 정크무비라면 ㅋ 하고 말겠지만 그전에 일본 고질라 제작비를 능가하는 백억 제작비를 들인 세계가 인정한 한국 SF 라는  엄청난 자찬 광고를 보고 기대감을 가졌던 관객들은 배신감을 바로 느낄수 밖에..


처음 등장해 사람좀 밟아주다가 갑자기 투명해 지는 용가리..거대한 몸집에 유령처럼 사라지기도 한다.


발 연기가 뭔지 확실히 보여주는 장면..

이 용가리 영화의 특징중 하나는 배우들이 전부 그간의 프로필이 전혀 알려지지 않은 무명이란 점인데..상당수 배우들이 정말 연기를 못한다..그중 압권은 이 운전병인데..용가리가 갑자기 코앞에 나타나자 갑자기 굼뜨게 덤블링을 하면서 지프에서 내린다..왜?왜? 왜????? 그리고 총을 쏘는데 정말 티나게 덜덜덜 떠는 손 연기를 보여준다..(설마 심형래 감독님이 영구 연기를 요구한것 아닐까??...)용가리도 벙쪄서 너 모하니? 쳐다보고..덜덜덜 손연기 한번 보여주고..아무것도 없는 허공에 대고 연기하는거 너무 티난다..얘네들은 내려서 구경하고..그리고 황급히 용가리 가랭이 사이로 짚차를 타고 도망친다.


신선했던 로켓맨..

이 용가리 영화가 일본 고질라 영화의 카피에서 벗어난 유일한 아이디어는 바로 로켓맨이다..아마도 우뢰매나 후레쉬맨에서 아이디어를 가져온듯..그 외에는 고질라를 그대로 흉내내려고 무척이나 노력한 영상들만이 보인다.(그러나 이 로켓맨도 대부분 황당하다는 의견이..)


괴수 VS 괴수..

고질라 영화의 정석대로 마무리는 괴수대 괴수로 ..처음에는 고질라가 도시를 파괴하다가 UFO 괴물에 맞서 인간을 위해 싸운다는 고질라 2000과 내용과 연출 둘다 아주 판박이다..2년이나 늦게 개봉하면서 스토리까지 같으면 어쩌라고..게다가 뒷부분으로 갈수록 CG 는 더욱 허접한 티를 내기 시작한다..


상당히 어이없었던 장면중 하나..도시가 다 부서지고 난리가 났는데 용가리에게 총 쏘는 이 남자 서있는곳엔 나뭇잎 몇개만 흐트러져 있다..중간중간 계속 삽입돼 있어 눈길이 자꾸 가게 된다..


우선 한국에서는 대단한 논란이 이는 심형래 감독님 작품이기에 개인평 보다는 imdb 비평가 리뷰 맨상단에 위치한 평을 부족한 실력으로 나름대로 의역해 옮겨 보기로 한다..상당히 비비꼬아 설명해 정확한 뜻은 다소 틀릴지라도 큰 맥락은 같다.(아..공부좀 해야지...).다른 평 역시도 같은 영화이기에 본 사람들 평은 대부분 비슷하다. 보실분들만 더 보기 누르면 된다.


정확하진 않으나 대략 이런 분위기임...

아이디어라도 독창적 이어야 하는데 고질라와 스토리는 같고 전체적 수준은 극과극으로 제작비는 천만불 이라는데 저예산 괴작 비디오물 수준인 용가리..한국에서 아무도 시도하지 않는 장르를 시도하는 것에 칭찬을 해야할지 부끄러워 해야할지....아무리 머리를 굴려봐도 뭔가 좋은 말을 만들어 내기가 힘든 영화이다그리고 슬프게도 영화를 직접 보고나면 어쩔수없이 이런 평들에 동의하게 된다는 사실..기술이 부족하면 .

다른건 몰라도 외국 어사일럼 사의 저예산 DVD 만도 못한 퀄리티의 영화에 천만불 이라는 거대한 제작비...그러나, 심 감독님은 반대로 제작비 탓을 하며 싸구려 배우들이 영화를 망쳤다고 생각했는지 이후 더 많은 제작비를 쏟아부어 유명배우들을 앞세운 또 다른 괴작인 디워를 만들어 버린다...용가리의 문제는 제작비가 아닌데..


 고질라 2000 의 한장면..

영구아트의 용가리 한장면.
 

 어쨌던, 불모지나 다름없던 한국 괴수물 역사에 씁쓸한 한페이지를 장식했다 라고 하겠다. 이 영화에 출연했던 배우들은 아직도 다른 영화에선 별다른 흔적이 없다..용가리가 데뷔작이자 대부분 마지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brasaurus 2013.01.23 15: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씁쓸하군요.

  2. 반반 2014.04.16 02: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슬프지만 실패를 거울삼아 다시는 이런 실패를 하지 않겠다고 생각해야죠. 이 용가리의 실패를 보고 대한민국의 다른 괴물 영화 감독들이 깨달은 바가 있을테니 그런걸로 만족해야죠. 그래도 형래형도 실패든 성공이든 간에 자꾸 도전하려는 의지가 있어 그 점은 좋은거같아요.

  3. 손님 2014.09.04 15: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4. Favicon of http://http://www.fritzdc.com/ BlogIcon 圆管弯管机 2018.02.16 20: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우

















    ,60-200C型钢机 全自动彩钢压瓦机价格 冷弯机定做;


    ,4米液压折弯机;

















    ,湖南828琉璃瓦设备价格;















    뉴어

  5. Favicon of http://http://www.fritzdc.com/ BlogIcon 打弯机 2018.03.22 23: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일












    企业在线


    您好!欢迎新老客户咨询洽谈!
    ...





    同丰压瓦机械厂 销...











    点此洽谈

















    14707d1D8AvM&sortType=wangpu_score4707d1D8AvM&sortType=wangpu_score



    ?spm=a2615.7일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