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괴수물 영화/특촬 괴수물

아르고 황금 대탐험 (1963),60년대 판타지 영화의 금자탑.


아르고 황금 대탐험 (1963) Jason And The Argonauts

돈 샤피
출연 토드 암스트롱, 낸시 코박, 게리 레이몬드, 마이클 그윈, 나이겔 그린

낭만 가득한 그리스 신화 판타지...

요즘은 판타지가 스릴러와 공포와 결합하는 형태가 주를 이루고 있지만 모션캡쳐와 특촬을 통해 만들어지는 과거의 판타지들은 말 그대로 동화같은 판타지 이다.

그리스 로마 신화를 보는듯한 '아르곤 황금 대탐험' 이 영화는 당시대 '아바타' 급의 초대형 판타지 영화로 믿을수 없는 정교한 특촬을 보여준 작품으로 컴퓨터 CG 가 없던 당시 어떻게 실사와 모션캡쳐를 정확하게 어우러지게 촬영했는지 그 놀라운 기술에 모든 사람들이 경탄해 마지 않았다. 지금의 기술로도 쉽지 않은 작업일 것이다.


신들이 벌이는 장기놀이

그리스 로마 신화를 보면 신들이 전부 인간과 똑같은 욕망을 가지고 사랑하고 질투하고 바람피고 전쟁하고..그야말로 인간세상의 축소판이다.

줄거리

펠리아스는 아리스토왕을 죽이고 테살리아를 정복하겠지만 아리 스토왕의 자식에 의해 왕관을 빼앗기게 될 것이라는 신탁을 듣게 된다. 이에 두려움 을 느낀 펠리아스는 테살리아를 공격해 아리스토왕의 자식을 남김없이 처치하려 하지 만 제이슨은 헤라 여신의 도움으로 가까스로 살아남게 된다. 한편 헤라는 펠리아스에게 한쪽 신발을 신은 청년에 의해 죽게 될 것이라는 예언을 남 기고. 세월이 흘러 청년이 된 제이슨은 헤라의 술책으로 물에 빠져 죽음의 위기에 처 한 펠리아스를 구하게 된다.

그러나 제이슨은 물에 뛰어들 때 신발을 한짝 잃게 되고, 이것을 본 펠리아스는 그가 아리스토왕의 자식임을 눈치채고, 평화를 위해서는 황금양털 이 필요하다는 핑계로 제이슨을 콜키스로 떠나 보낸다. 제이슨은 그리스의 최고의 선원들과 함께 항해를 떠난다. 그 중에는 헤라클레스도 끼어 있었다. 제이슨 일행은 청동거인 타로스와 스케레톤의 군대 등과 맞서 싸우며 천신만고 끝에 콜키스에 도착하지만 펠리아스가 미리 숨겨놓은 그의 아들 아카스터스의 모략으로 함정에 빠지게 된다.

콜키스의 여성 사제인 메디아의 도움으로 함정에서 벗어난 제이슨은 머리가 여럿 달린 괴물 히드라와의 처절한 사투 끝에 마침내 황금 양털을 빼앗아 콜키스를 빠져나온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이 제우스와 헤라가 인간을 말 삼아 벌인 장기게임이었으니...



제우스와 여신 헤라는 인간세상을 들여다보며 인간 장기를 두기 시작한다..

청동거인 타로스

청동으로 만든 타로스 동상이 움직이기 시작하며 제이슨과 선원들을 공격한다..


제이슨은 이 청동거인 타로스의 약점이 뒷꿈치라는것을 알아내고 뒤꿈치를 열어 처치한다..


하늘을 날아다니는 이 괴물들..그다지 파워는 없지만 신화속에서만 볼수있는 생물체이다.

포세이돈 등장..


제이슨 일행이 계곡 사이를 지날때 산들이 무너져 내리기 시작하지만 신들은 이들을 무사히 보내기 위해 포세이돈이 나서고 ..포세이돈이 거인 인어로 설정된것이 독특했다..


바다에서 난파된 여성을 구한 제이슨, 이 여자가 바로 그 섬의 여사제이다..황금양털을 찾도록 제이슨을 돕는다..

머리 여섯달린 괴물 히드라

황금양털을 지키는 괴수 히드라의 등장과 전투장면 역시 이 영화의 압권중 하나이다..어찌보면 가장 클라이 막스라고 생각했는데 그러나 이 괴수이후 더 놀라운 영상이 기다리고 있다.


놀라운 장면, 해골 병사와의 격전..

눈을 믿을수 없는 놀라운 싱크로율, 분명히 모션 캡쳐한 영상과 실사영상을 합친 전투 장면인데 정말 한 화면에서 해골들과 싸우는 것처럼 치고받고 한다.그것도 때거지로..요즘에야 배우가 연기하면 거기에 맞춰 컴퓨터로 그리면 된다고 하지만 이때는 그런 기법이 가능하지 않다. 오로지 철저히 계산된 행동이 없으면 절대 가능하지 않은 장면으로 이 장면 촬영에만 4개월이 소요 됐다고 한다. 같은 카메라 구도로 배우가 연기하고 모션 캡쳐를 따로 찍고 그것을 합쳐보아 어울리는지 확인하고 다시 찍고를 무한 반복했을것이다..영화사에 길이남는 명 장면으로 당시 엄청난 충격을 준 영상임이 분명하다..


 




 

 이 영화가 이후 다른 판타지 영화들에게 준 영향은 실로 대단 했다고 할수 있겠다..해골싸움은 여기저기서 단골 메뉴가 되었고 그 모든 영상들이 가능함을 이 영화가 처음 보여줬다는것..지금의 CG 기술과 비교해도 그다지 어색함을 느낄수 없는 섬세한 모션 촬영..60년대 판타지 영화중에서 가장 충격적 판타지 영상을 선보인 명작이며 지금봐도 전혀 촌스럽지 않은 완벽한 판타지 영화 되겠다..

  • Favicon of http://i-kiin.net BlogIcon 其仁 2012.04.22 20:01

    어릴 때 이 영화를 보고 충격 먹었던 기억이 다시금 떠오르네요. 아무튼, 대단하시네요. 옛날 영화들을 잘 찾아내시고 그에 맞는 언급까지.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