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일리언2 (1986), 제임스 카메론의 우주괴수 와의 전쟁.


◆괴수물 영화/특촬 괴수물 2009. 11. 15. 13:37 Posted by mullu



에일리언2 (1986)

감독 제임스 카메론

에일리언은 각 편마다 각기 다른 분위기를 연출해내는 히트 시리즈로 국내에는 2가 제일먼저 개봉됐다.2는 제임스카메론이 만든것으로 제임스 카메론은 저예산 SF 호러물인 에일리언을 거대한 블록버스터 시리즈로 방향을 잡게 했는데 에일리언 시리즈가 장수하게 만든 일등공신이라고 하겠다.

터미네이터,트루라이즈,타이타닉등을 만든 제임스카메론의 초창기 철저한 오락영화로.2는 에일리언 시리즈 중에서 가장 영화적재미를 주었던 영화가 아닌가 싶다.

2를 먼저 봐버린 국내 관객들에게 다소 스케일이 작고 공포영화인 1은 심심할수도 있어 국내에서는 그다지 흥행되지 않았고 3편은 공포도 아닌 심리물 비슷했던것 같고 4편도 본것은 같은데 기억은 나질 않는다.오로지 기억나는건 거대 로봇을 타고 어미 에일리언과 싸우는 장면인 2뿐이다.


다음의 영화평을 보면 역사상 최고의 외계인 영화라는 평서부터 평점이 9점대이다.대부분이 최고의 점수를 주었다는 말이다.



우주에는 혼자서 못가는 곳이 있다!


천신만고 끝에 캡슐에 잠들어 있던 전편의 유일한 생존자 리플리는 57년간 우주공간을 떠돌다 우주구조선으로 흘러들어 극적으로 구출된다. 에이리언에 대한 악몽으로 시달리는 리플리는 회사로부터 당시 로스트로모호가 착륙한 미정체 혹성 LV-426(아체론)과 화물선을 폭발한 것에 대해 추궁당한다.


원시 생물의 존재를 부정하는 생물 학자들은 인간의 몸 속에서 잉태되어 태어나는 염산 혈액을 가진 에이리언 이야기를 아무도 믿지 않는다. 더구나 20년 전부터 혹성에 우주 기술자와 가족을 보내 대기처리 장치의 개발을 시작하고 있었다. 그런데, 혹성과 연락이 두절되자, 리플리는 고문의 자격으로 우주 해병대와 함께 동행해 달라는 부탁을 받게 된다.


이윽고 혹성의 대기권에 도착, 우주선으로부터 셔틀선을 타고 혹성으로 내려와 특수장갑차 APC를 타고 건물 수색을 하게 된다. 이윽고 들이닥치는 에이리언 무리와 대결을 벌이게 되나 자만심에 차 있던 대원들은 하나 둘씩 처참히 죽어간다.그러다 실험실에서 이주민의 마지막 생존자인 뉴트라는 12살 가량의 여자 아이를 발견하게 되는데...


이 행성이 이미 에일리언에게 점령 당했으며 인간의 몸을 숙주로 삼아 여왕 에일리언이 번식하고 있음을 알아낸다..


아이를 안고 한손에 총을든 시고니 위버는 에일리언2의 대표상징이기도 하다.
광고문구를 보면 '여자람보'라는 말이 나온다.그만큼 시고니 위버가 연기한 여전사 캐릭터는 당시 상당히 쇼킹했었다.


에일리언 행성을 파괴하고 모든 에일리언의 알까지 다 불태운 리플리는 드디어 모든 에일리언을 없앤다고 생각한다. 남은 생존자들과 지구로 다시 귀환하려는 순간, 우주선에 탑승해 있던 에일리언 퀸이 모습을 드러내며 스페리스 쉽 안에서 리플리와 에일리언 퀸과의 마지막 결투가 벌어진다..
 


모성애를 부각시켜 알을 지키려는 에일리언 퀸과 꼬마아이를 구하려는 지구인 여전사 시고니위버를 대립시킨 구도는 최고라고 생각든다.엄마는 강하다.라는 타이틀로 시고니위버는 한동안 여전사를 상징하는 아이콘이 되기도 했다.터미네이터의 사라를 만들어낸 제임스카메론은 에일리언2에서 완벽한 모성애를 지닌 여전사 쉬고니 위버를 다른 외계인종들의 모태(엄마)와 대립시키며 서로 다른 종으로써 자식을 지키려는 엄마끼리의 우주전쟁을 그려내고 있다.


제임스 카메론은 터미네이터에 이어 공포영화 장르였던 에일리언 시리즈를 블록버스터 액션장르로 변신 시키면서 명실공히 마이더스의 손을 입증,대가 반열에 들어서게 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나이트세이버 2009.11.16 01: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고니 위버는 에일리언 2에 나올 생각이 없었다죠. 제임스 카메론이 찾아갔을 때도 "내가 거기 왜 나가야 하죠?" 이랬다는...

    2편에 만약 시고니 위버가 안 나왔다면 에일리언 시리즈가 이렇게 이어지지 못했을 거라고 생각해요. 새삼 1편에서 시고니 위버의 샤넬 팬티가 생각나네요(저 변태 아니에요;;).

  2. 4편은 2012.02.19 16: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리플리를 복제했는데 기억이 그대로 있는 비현실적인 영화였음

  3. t1000 2014.07.10 13: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첫 문단 "카메론은 저예산 SF 호러물인 에일리언을 거대한 블록버스터 시리즈로 방향을 잡게 했는데..." 이거 틀렸습니다. 애초에 79년도 작품 에일리언1도 천백만불의 나름 거대 규모 시리즈였습니다. 86년도 작품 에일리언2의 제작비가 천팔백만불이니 7년 시차의 인플레이션을 고려하면 별 차이 없는 제작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