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억의 영화

조수괴초 (1979), 성룡없이 찍은 '성룡주연' 괴작.


조수괴초 (1979) Master with Crack Fingers,刁手怪招

금흠
출연 성룡, 원소전, 석천, 한국재, 전풍

편집의 무한 가능성을 보여준 전설적 괴작..

79년도에 나온 성룡 주연이라는 영화 '조수괴초'( Master with Crack Fingers,刁手怪招 )는 여러 제목으로 알려졌는데 'Snake Fist Fighter' 라는 제목의 영화도 이 영화다..

성룡이 '사형도수'와 '취권'으로 전세계적인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키자 바로 튀어나온 정체불명의 괴작 성룡 영화인데 그러나, 이 영화의 정체는 바로 성룡이 17세때 첫 주연작 이지만 알려지지 않고 묻혀버린 '광동소로호' 라는 영화를 가져다 취권, 사형도수에서 인기를 얻은 소화자 사부 캐릭터를 첨가시켜 편집한 초괴작 영화이다..당시 관객들은 이 영화가 성룡의 신작이라고 착각 하면서 극장을 찾았다..

광동소로호 (1971), 17세 성룡 첫 주연 기념비작.


우선, 이 영화 DVD 표지를 보면 영화와는 전혀 상관없는 성인이 된 성룡 얼굴 보이기로 채워지는데 성룡이라는 이름만으로 장사가 되는 성룡파워를 느끼게 해 준다..



당시의 영화 포스터이다..영문 제목이 달라 다른 영화인줄 알았지만 역시나 같은 영화이다.고의적으로 다른 영화처럼 보이게 이것저것 제목을 달리 만든듯 하다..어린 청소년 성룡이 나오는 영화를 가져다 어떻게 편집해 취권,사형도수 식으로 만들었는지 그 실체를 파악해 보기로 한다..

얼굴 가린채 싸우는 권법 등장.!



영화는 처음 복면쓴 악당이 등장, 악당 두목은 눈을 가리고 하는 무술을 선보이는데 나중 성룡이라고 나오는 배우의 얼굴을 가리기 위한 사전작업 되겠다..취권으로 인기폭발을 얻은 소화자 사부가 등장하면서 어린 성룡이라고 하는 아역배우가 등장한다..역시나 어린 아역배우도 눈을 가린채 하는 장님 무술을 소화자 사부에게 배우고 있다..

 
드디어 자라난 성룡, 소화자 사부와 함께 있는 장면은 한밤중에 찍었는데 이유는 오직 한가지, 성룡 대역 한 배우의 얼굴을 가리기 위함이다..다짜고짜 막대기로 얼굴부터 쳐서 얼굴을 감싸쥐게 만든후 체벌이 시작된다..성룡역활을 한 이 배우는 얼굴도 안 나온채 일단 얼굴 감싸쥐고 맞기부터 하는 처량한 역활을 보여준다..

그리고는 바로 성룡의 첫 주연작인 광동 소로호 영화가 이어진다..중간에 소화자와 또 다른 인기배우가 등장해 코믹스럽게 싸워대는 장면을 넣어 마치 취권, 사형도수와 연계된 영화처럼 꾸몄다..그리고 광동 소로호 영화의 장면이 쭉 이어지면서 성룡이 악당을 다 때려주자 일단 광동 소로호 영화는 끝이난다..그리고 드디어 악당 두목이 나오는 새로 찍은 장면이 등장하는데..


'취권'의 장면이 몇초간 삽입되면서 성룡이 자랐다고 관객들에게 암시를 일단 주고.(이 영화 대로라면 성룡이 청소년 때부떠 이 영화를 찍기 시작했으니 제작기간이 대략 10년이 걸린 대작이다..). 성룡이라고 나온 배우는 본격적으로 얼굴을 가리고 장님 권법을 보여주기 시작한다..소화자가 '그놈이 니 애비 원수다' 소리치면서 드디어 악당두목과 둘의 눈가리고 싸움하기가 쭈욱 이어진다..얼굴은 절대 클로즈업 하거나 오래 보여지지 않는데 자세히 보면 코와 입모양만 봐도 성룡이 아님을 알수있지만..어쨌든 엉뚱한 배우가 성룡처럼 나와 싸워대는것을 관객들은 성룡이라고 착각하면서 보게된다..(야 ~ 성룡의 장님권법 정말 특이하다..그러고 속아서 재밌게 본 관객도 있지 않았을까..)

이때는 성룡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었지만 영화 판권등에 대해 아무런 권리가 없었기 때문에 이런 괴작들이 영화사의 농간에 의해 만들어 지는것을 용인할수 밖에 없던 시절이다..어쨌든 이렇게 만들어진 괴작은 성룡의 신작으로 위장돼 어느정도 장사가 이루어졌고 지금도 DVD 로 남아 팔리고 있으니..이때부터  과거 찍은 사장된 영화들이 성룡신작이라고 새롭게 단장하고 우루루 쏟아져 나오기 시작하는데..관객들은 몇번 속은뒤 정확하게 성룡표인지 아닌지를 가려내게 된다..일단 성룡이 무명일때 찍은 영화라면 그나마 수긍이 가지만 이 영화는 성룡의 출연과는 전혀 무관하게 만들어진 대표적 괴작 성룡 영화 되겠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외화 수입 쿼터제 까지 있던 그 당시 국내 정식 수입돼 극장에서 개봉까지 됐으니..성룡의 인기가 어느정도 였는지 짐작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