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홍콩/동양

샤오린: 최후의 결전 (2011),전란속 소림사의 최후..


샤오린: 최후의 결전 (2011) 新少林寺 New Shaolin Temple

진목승
출연 성룡 (호우지에 역), 사정봉, 유덕화, 판빙빙, 오경 (징넹 역)

少林 을 샤오린 이라고 읽어야 하나..

이 영화의 오리지널 제목은 '신 소림사' 이다..샤오린은 소림사의 중국 원어 발음 내지는 영문 발음 이다..우리나라는 한문 그대로 익숙한 '소림사' 라고 읽으면 되는데 왜 샤오린 이라고 낮선 발음 제목을 붙였는지는..외국말 우대 풍토가 한문 발음인 소림사 까지 샤오린으로 발음해야 되는지..다소 의아한 네이밍 이긴 하다..

샤오린이 뭔가 다른 뜻이 있는줄 알고 봣는데 누구나 다 아는 소림사를 지칭하는 것을 알고는 바로 헉....少林 한문 발음을 소림이라고 하면 왠지 촌스럽고 '샤오린' 이라고 해야 괜찮아 보이는 시대인지도...어쟀든, 이 영화는 상당한 물량으로 화끈한 전쟁과 액션을 보여주는 역사속의 소림사 최후를 다룬 영화이다..


이 영화는 중국 당국이 홍콩 영화계를 접수한후 지속적으로 발전 시켜가는 무지막지한 물량공세의 애국심 고취용 영화라 볼수있다.중국 건국 초창기를 배경으로 화끈한 물량을 동원, 군대의 총에 맞서는 소림사의 전쟁을 담고있다.유덕화 주연에 중국 영화의 대부 성룡이 조연으로 출연하며 그 외에도 판빙빙, 사정봉등 일류급 배우들이 총 출연한다...


반란군들이 들끓던 중국 공화국 초기, 백전백승의 장군 호우지에(유덕화 분)는 소림사가 위치한 동봉성을 함락시키는데 성공한다.이 과정에서 적군을 살려주려는 소림사 중들을 마구 위협 하기도 한다..


판빙빙은 유덕화의 아내로 나오는데 승리에 도취된 채 의기양양하던 호우지에는 가장 믿던 의형제 카오만(사정봉 분)의 배신으로 딸을 잃고 사랑하는 아내(판빙빙)마저 행방불명 되게 된다. 그를 살려낸 것은 다름아닌 소림사의 중들..


자신의 권력 야욕에 의해 딸도 죽고 아내마저 행방 불명돼자 모든것을 체념한 유덕화는 불교에 귀의, 소림사에 입문하게 되면서 그저 얌전히 불도에 귀의하려 했지만..운명은 그렇게 내버려 두지 않는다..


간만에 보는 성룡식 코믹 액션..소림사 주방장..

성룡은 이 영화에서 조연이지만 소림사의 주방장으로 등장해 무술을 못한다고 엄살 부리면서도 주방에서 익힌 반죽 권법등을 통해 군인들을 휙휙 처리해 버린다...간만에 성룡 전성기 때의 척척 하는 마스게임 권법을 다시 볼수 있다..


완전히 나뿐놈의 극한을 보여주는 사정봉..배신해 모시던 유덕화의 가족을 몰락시키는데 그치지 않고 대신 권력을 잡자 유덕화의 아내 판빙빙을 인질로 잡고 끝까지 나뿐짓의 극단을 달린다.외세와 손잡고 유물들을 팔아먹고 노동시킨 노동자들은 비밀을 우려해 모조리 죽여 버리는 .. 중들인 소림사가 도저히 묵과할 수준의 일들이 아닌 만행을 저지른다..


그리고 최후의 결전..총을 든 군대와 맞서는 소림사의 중들..어린 아이들 까지 튀쳐나와 군인들을 상대로 무술로 상대해 보려 하지만..대포로 절을 부수고 들어오는데야..결국 소림사는 아예 흔적도 없이 파괴되어 버리지만..소림사의 어린 중들은 성룡의 인도아래 소림사의 정신을 계승 지켜 나가겠다고 다짐하는 엔딩..

그러나, 이렇게 철저하게 몰락한 소림사가 지금은 이때와는 상상도 못할 정도로 더 큰 상업 집단이 되었으니..중국인들의 정신을 지켜나간 소림사의 역사물로 중국영화가 나아가는 방향을 정확하게 가리키고 있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