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피 (2008),요괴 이야기에 드러난 3색 사랑이야기


◆ 귀/요괴 판타지 2010.06.12 02:51 Posted by mullu



화피(Painted Skin, 2008)


우리나라 전설의 고향'구미호'와 비슷한 중국 고전소설 여우 요괴 이야기 '화피'



언뜻보면 공포영화가 될것 같은 소재지만 이 화피는 공포가 아닌 사랑이야기를 다루고 있다.세명의 여자 주인공 조미와 주신,그리고 퇴마사로 나온 손려의 사랑 이야기 이다.상대 남자배우는 진곤이라는 잘생긴 배우와 견자단이 나오며 이 다섯명의 얽히고 설킨 슬픈사랑이야기가 요괴놀이를 핑계로 벌어진다.


배용 역의 '조미' 사랑 이야기

자신의 남편이 산적을 소탕하러 나가서 한 여자 소위(주신)를 구해 데리고 온다.그러나 그 여자는 인간이 아닌 요괴, 그 여자를 집에 데리고 오면서 병사들의 심장이 사라져 죽는 살인사건이 매일같이 발생,소위를 요괴라고 의심하게 되지만 결국 자신의 오해라고 생각, 소위에게 빠져드는 남편을 위해 동생같이 생각하는 소위의 뜻대로 그녀를 첩으로 들이기로 한다.

즉,사랑하는 남편이 사랑하는 여인을 첩으로 받아들일수 있는 지순지고형 희생하는 아내..견자단이 사모하면서 장군직을 버리고 방랑하게 만드는 여인으로 이미 남의 아내가 되어 있지만 견자단이 끝까지 지키려고 한다.


그러나 소위는 첩이 아닌 본부인자리를 탐낸다. 그리고 부인을 제거하기로 결심, 스스로 부인앞에 본 모습을 드러내며 부인은 남편과 식구들을 살리기 위해 그녀와 약속을 한다. 자신이 요괴라는 누명을 쓰고 대신 죽기로 한것.요괴약을 먹고 요괴의 모습으로 변하게 되지만 남편을 지키기 위해 누명을 감당한다.

'내가 요괴이니 나를 죽여라.."

요괴 역의 '주신' 사랑이야기 

인간의 모습을 유지하기 위해선 인간의 심장을 계속 먹어야만 하는 요괴, 인간이 되고 싶다는 열망과 더불어 인간의 사랑을 알게 되어 간다.인간의 심장을 먹지 않으면 인간과 마찬가지로 늙어 죽게 되지만.그녀는 영원한 삶보다 부인이 요괴라는 누명을 쓰고 죽어준다면 더 이상 인간을 해치지 않고 자신도 인간처럼 남편과 함께 늙어 죽을것이라고 부인에게 약속을 한다..

그녀를 쫗아다니며 심장을 구해주는 남자요괴가 있지만 그녀는 인간의 사랑을 원한다. 결국, 부인에게 요괴라는 누명을 씌워 집안에서 쫒아내는것에는 성공하나 결국 이둘의 사랑을 끊을수 없다는것을 확인하면서 진짜 인간의 사랑이란 무엇인가..깨닫게 된다.

요괴라는것을 알면서도 부인을 사랑한다는 남자의 말에 모든 전의를 상실,..부인은 남편을 살려준다는 말을 믿고 스스로 남편의 칼에 자결하게 되며 그제서야 정신차린 남편..

진짜 요괴인 소위를 칼로 찌른다...자신을 사랑하는줄 알았던 남자가 부인은 요괴라도 사랑하지만 자신에게는 칼을 집어 넣으니..그녀가 배운 인간의 사랑은 그녀에게는 너무나도 슬픈것... 

자신의 아내를 살려 달라고 그녀에게 애원하게 되고..결국 사랑하는 그의 소원을 들어주기 위해 자신의 모든 꿈과 그간 모아온 진기를 날려 버리게 된다..결국, 꿈을 이루지 못한채 사랑앞에서 다시 평범한 여우로 돌아가야 되는 슬픈 사랑..


어디서 봤나 했더니 바로 공자에서 여주인공이라고 나오는데 그냥 화살맞고 죽은 왕비로 나왔던 배우이다.

또 하나의 감춰진 사랑.퇴마사 손려의 사랑

남의 부인을 사모하는 견자단을 짝사랑하는 처녀 퇴마사 손려..손려라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중국 배우가 당시 인지도가 낮아 크게 부각되지 않았으나 이 영화를 보게된 가장 큰 이유가 손려의 연기를 보기 위한것..

손려는 영화내내 사랑과는 거리가 먼 퇴마사 처녀로 나오지만 견자단의 죽음앞에서 견자단을 사랑하고 있다는것을 오열함을 통해 드러낸다.기기협에서 보았던 손려 특유의 울음 명연기가 다시한번 보여진다.

그녀는 퇴마사지만 요괴인 소위를 죽이지 않고 대신 그녀의 영기를 빼앗아간 요괴를 퇴치한후 소위에게 부탁을 한다.그녀 역시 견자단의 죽음을 통해 사랑이란 감정을 깨닫게 된것..


이들의 사랑은 어떤 결말을 맺을까...

결국 요괴가 자신의 영기를 써 죽은 사람들을 모두 살려내고 인간들은 해피엔딩을 맞게되지만..자신은 평범한 여우로 돌아가게 되면서 결국 인간의 마음을 얻지 못한것으로 결말이 난다.하지만,사랑을 얻는것에는 실패했지만 반대로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자신을 희생 하는것을 직접 목격하면서 인간의 사랑을 깨닫고 자신도 희생을 통해 사랑을 알게 된다는 이야기..



인간의 사랑..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선 죽을수도 있다. 희생이란 고귀한 사랑의 가치를 요괴놀음을 통해 그려낸 옛날 이야기,화피..중국의 미녀 여배우 세명의 사랑 이야기를 보는 재미가 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