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날의 동화(1987),내가 꼽는 최고의 멜로영화


◆추억의 영화 2010.08.17 06:08 Posted by mullu



가을날의 동화 (An Autumn's Tale, 1987)

감독 장완정
출연 주윤발, 종초홍, 진백강, 오복성

여성감독 장완정이 만든 홍콩영화  '가을날의 동화' 는 내가 꼽는 최고의 멜로 영화중 하나이다. 이 영화가 영화사에 끼친 영향은 실로 대단하다. 홍콩 멜로 영화의 모태격인 영화 되겠다.이 영화로 인해 홍콩영화에 멜로붐이 일었고 우리나라 영화들도 영향을 받아 비슷한 풍의 영화들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으며 종초홍은 단숨에 남성들의 로망으로 올라 세계적 갑부와 결혼하여 은퇴를 했다.종초홍은 지금은 미망인으로 수십조 자산가가 되었으므로 이 영화에 출연한것이 인생을 바꿔놓은 계기가 됐을것이다.

예전엔, 왜 그렇게 이 영화에 출연한 종초홍이 이뻐 보였는지 모르나 다시보니 종초홍의 매력보다는 주윤발의 감정 연기가 더 예술이다.사랑 한다는 대사나 키스하는 장면 하나 없이도 애절한 사랑 이야기가 될수있음을 최초로 보여 주었다 하겠다..


단 한편의 영화가 얼마나 정서에 큰 영향을 줄수 있는지 알수 있었던 영화이다.영화를 보신분들의 추억을 위해 내용따라 캡쳐를 했다.이 아름다운 느낌들을 잊어버리지 않았으면 좋겠다..


2년간 모은돈으로 뉴욕으로 연기를 공부하러 유학오는 종초홍,사실은 사랑하는 남자친구와 같이 있으려는 욕망이 더 강하다.


미국에서 성공한 사람으로 소문나 있으며 모든것을 돌봐줄주 알았던 주윤발..그러나 차문이 망가져 손으로 잡고 있어야 되는 고물차를 몰고 나타난 주윤발..여자는 언제나 '챠블' (트러블)이라고 골치 아파 한다.

※원작에서는 여기에 더해 차 바닥까지 구멍이 뚫려있어 길바닥이 드러나 종초홍은 발까지 들고있어야 하는데 편집된 영상에서는 이 장면이 잘려있다.이 장면이 안 나온다면 원작에서 편집된 영상이다.


모든 뉴욕에 대한 환상은 모조리 깨져 버리고 눈앞에 놓인것은 현실이다..가난한 유학생에게 선택의 여지는 없으므로 종초홍은 이 곳에서 뉴욕의 첫 생활을 시작하게 된다.게다가 기차가 바로 앞에서 수시로 지나간다.


남자친구를 놀래게 하기 위해 설레는 마음으로 마중나가는 종초홍.주윤발은 귀찮지만 길도 모르는 종초홍을 위해 역까지 바래다 준다.


그러나 기차에서 내린 남자에겐 다른 애인이..
 


주윤발이 일하는 레스토랑에서 만나게 되는 두 사람..뉴욕에 방금 온 종초홍에게 뉴요커가 무엇인지 같잖은 설교와 헤어지자는 말을 하고 주윤발은 무식을 팍팍 풍기면서 둘 사이를 지켜보게 된다.


할로윈 데이의 밤..처음 이사올때 가스 조심하라는 경고가 있었는데 종초홍은 실연의 아픔에 물을 끓이다 가스 사고를 내고 주윤발에게 발견돼 구조된다.


윗집에 사는 종초홍의 실연당해 넋나간 행동을 뭔일 날까 두려워 지켜보는 주윤발..전화기 옆에 앉아 울리지도 않는 전화를 받는 장면..이후부터 주윤발과 종초홍의 러브스토리가 시작된다..


이 영화를 가장 아름답게 만드는 소품, 시계와 시계줄..종초홍이 부모에게 물려받은 낡은 시계에 어울리는 시계줄을 보게되나 너무나 비싸서 당장은 사주지 못하는 주윤발..이 영화에서 의미없는 장면은 단 한장면도 없다..전부 나중에 감동으로 다가오는 일들이 슬슬 펼쳐지기 시작한다..


실연의 상처를 잊지 못하는 종초홍과 싸우고 화해하고..주윤발은 언젠가 저 바닷가에 멋진 레스토랑을 차릴 꿈을 갖고있다..


술취한 김에 슬쩍 뽀뽀를 시도하려다 실패하는 주윤발..아무래도 챠블을 좋아하는거 같지?


다시보니, 여성감독 장완정의 섬세한 연출감각과 더불어 주윤발의 미묘한 표정연기 등이 정말 대단하다..수시로 필요할때 마다 기차가 지나가는 소음등, 빈틈없이 짜여진 스토리와 영상, 연기,음악등 흠을 찾을수 없을만큼 모든것이 완벽하다.버릴것 하나없는 명장면의 집합 같은 영화이다.그러나 멜로영화임에도 단 한장면도 키스씬이나 사랑한다는 대사,눈물,하다못해 둘이 손도 안잡는다.게다가 배경도 지저분한 할렘가 뒷골목이 거의 다다..그럼에도 영화는 정말 아름답다..기존의 모든 멜로의 상식을 따르지 않으면서 그럼으로 인해 관객들에겐 더 눈물나는 아름다운 동화가 된것이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ghwan BlogIcon ghwan 2011.05.06 10: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상적인 영화내용 잘 봤습니다. ^^

  2. BlogIcon 요다 2014.04.01 01: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제 인생의 영화이기도 하지요..전 극장서 본것같은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