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포옹(1964) ,영화속 영화,오드리 햅번의 황당 코믹 멜로


◆추억의 영화 2010. 9. 20. 01:13 Posted by mullu



뜨거운 포옹 (Paris - When It Sizzles, 1964)

감독 리차드 퀸
출연 윌리엄 홀든, 오드리 헵번, 그레구아르 아슬랑, 레이몬드 부시레스

영화속에서 영화를 구상하는 코믹 멜로 영화 한국말 제목이 원제와 그다지 상관없는 '뜨거운 포옹'이다.이 영화는 오드리 햅번의 팬들도 그다지 주목하지 않는 코믹물인데 로멘스 보다는 코믹연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서 이다.

장진 감독의 영화 '아는 여자' 전봇대 이야기나 킬러들의 수다에서 변명하는 도중 나오는 '재연영상' 을 다루는 영화속 영화 이야기 이다.시나리오 작가가 오드리 햅번을 비서로 각본을 쓰는 도중 온갖 아이디어와 영감을 영화속 영화로 표현하므로 엉뚱한 전개가 일품인 클래식 코메디 이다. 60년도에 이런 형식의 코믹 영화가 만들어 졌다는것에 놀라움을 금치 않을수 없다.



헐리우드 영화 제작자 알렉산더 메이어헤이머는 술고래인 시나리오 작가 리차드 벤슨(월리암 홀든 분)을 고용한다. 벤슨은 원고 작업을 위해 몇 달 간 파이 한 아파트에서 은둔생활을 시작한다. 방탕한 생활을 하여 놀고 지내는데 시간을 허비해버린 그는 지금 데드라인을 이틀 남겨둔 상태. 다급해진 그는 자신의 원고 작업을 제시간에 끝내기 위햇 입시 비서 가브리엘 심슨(오드리 헵번 분)을 고용하는데.......

영화와 현실이 혼동되기 시작하면서 두 남녀는 서로를 주인공으로 삼아 스토리를 써 나가기 시작한다.시나리오가 완성되면서 실제 사랑을 느끼게 된 각본가는 거짓된 시나리오를 던져 버리고 새롭게 영화를 써나가기로 하면서 전형적인 로멘스 해피엔딩을 선사한다.


직업 소개소를 통해 대필 비서로 아르바이트를 하러온 오드리 햅번, 마감까지 시간은 이틀, 그러나 시나리오는 백지상태..오직 제목만 정해져 있다.대충 유명한 배우들을 내세워 그저그런 이야기를 구상중인 주인공..


써야할 각본의 제목은 바로 '에펠탑을 훔친 여자' 이다.이 영화가 로멘스가 될지 액션극이 될지..


그러나 갑자기 나타난 이 비서에게 영감을 받은 작가.. 주인공 설정부터 다시 하기 시작한다. 자..이제 작가가 되는대로 지껄이기 시작하면 비서는 받아적고 다시 물리는 작업이 시작된다..남자 주인공은..음..거울을 보면서 자기 자신을 묘사한다.


점점, 이야기에 몰입되어 가는 두 남녀..서로를 주인공에게 대입시켜 감에 따라 자신들이 원하는 스토리들이 이어진다.


철야 작업을 하려면 야식은 필수, 온갖 호화음식에 샴페인..그러나 샴페인에 취한 여비서의 머리속에서는 엉뚱한 방향으로 이야기가 진행되 가게 되는데..


술에 취한데다 자신의 스토리에 감정까지 도취돼 울기도 하는 이 비서..작가는 드디어 시나리오 포기를 결심..잠이나 자라고 방으로 떠밀고..


제작자에게 전화를 걸어 사실을 설명하고 각본은 없음...통고를 하려는 순간...


공주 잠옷을 입은 오드리 햅번에 뿅가서 영감이 번쩍..밤을 세서 각본을 쓰게 된다.첩보와 멜로 액션극이다..


잠에서 깨 스토리를 듣던 오드리 햅번은 작가에게 뿅 넘어가게 되고..각본은 엔딩을 향해 마무리..


드뎌 완성, 비극적 엔딩을 듣고 훌쩍이는 오드리 햅번에게 현실을 내뱉으며 마구 염장 지르는 작가..술에서 깨어나 보니 오드리 햅번 당연히 사라지고 없고..그녀가 남긴 새장을 들고 작가는 오드리 햅번을 찾아 나선다.


프로포즈도 참 별나다.영화에 비유해 상황을 설명하는 작가. 여자가 새를 남자방에 놔두고 간다..'이거 내가 다 써먹었던 거라구! '


거액을 받은 시나리오를 던져 버리고 새로운 영화를 쓰자고 꼬드기는 남자..그 영화는 물론 멜로물이다..그리고 엄청 비싼 배우(자신들) 가 나오고 영화는 키스를 하며 페이드 아웃..현실과 영화가 일치하는 해피 엔딩..

아마도 당시엔 새로운 컬트 영화 형식 이었을것으로 짐작된다.오드리 햅번의 독특한 코메디 영화지만 국내에 그다지 알려지지 않아 별다른 정보가 없는 영화중 하나이다.오드리 햅번의 대부분 영화들이 디지털 복원되어 보존되고 있으므로 관심있는 분들은 다운받아 보면 되겠다. 예전 영화같지 않은 깨끗한 고화질로 감상할수 있다.



http://movie.daum.net/download/movie/recent.do?itemId=7959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