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복남 살인 사건의 전말 (2010), 너무 잘 만들어 비통한 스릴러


◆한국영화 2010. 11. 5. 15:44 Posted by mullu



김복남 살인 사건의 전말 (Bedevilled, 2010)


감독 장철수
출연 서영희, 지성원, 백수련, 박정학

전세계 판타스틱 매니아에게 환호받는 한국 스릴러 3총사

아저씨, 악마를 보았다, 김복남 살인사건의 전말

올해 한국 영화의 키워드는 스릴러와 잔인함 이다. 이미 원빈 주연의 '아저씨'가  국내 최고 흥행기록을 세웠으며 이병헌 최민식 주연의 '악마를 보았다' 그리고 전혀 탑스타들이 출연하지 않지만 해외 판타스틱 영화제등에서 이 영화들과 어깨를 나란히 겨루는 또 한편의 한국 스릴러가 바로 '김복남 살인사건의 전말' 영 제목 (Bedevilled) 이다.

2010/10/06 - [한국영화] - '판타스틱 패스트2010' 한국영화 세편,주목할 영화 TOP 10

스타에 의존하지 않고도 탄탄한 시나리오와 출연배우들의 미친듯한 연기로 가장 볼만한 한국 웰메이드 스릴러로 당당히 꼽히고 있다.


한국인들은 왜 불편한가?

이 영화가 불편하다는 것은 그만큼 실제적으로 잘 만들어졌기 때문이다.단지 가공속의 인물들이 아니라 실제로 한국인들이 가지고 있지만 인식하고 있지 못하는 인권유린과 타인에 대한 무관심등, 뉴스에서 보아오던 많은 부정적인 사회 요인들을 적나라하게 까발리면서.절반은 판타지, 절반은 실제감을 주기 때문이다. 마주치고 싶지 않은 현실의 모습이랄까...해외관객들이 100% 판타지로 즐기기 만을 바랄뿐이다.


현대인들의 모습을 정확하게 표현한 이기적인 주인공

철저하게 이기적인 도시속의 주인공, 살인사건을 목격해도 자신에게 해가 될까봐 증언을 안한다.목격자와 용의자를 한 경찰서 마당에서 마주치게 만들고 협박 당하게 만드는 후진국형 한국 경찰들 모습들..경찰은 절대 목격자를 보호해 주지 못하므로 섣불리 증언 할수도 없다.괜히 정의를 부르짖다 피해만 당할까봐 몸사리는 현대인들의 모습을 그대로 담았다.

영화는 이 주인공이 직장에서 문제를 일으키고 어릴적 고향인 '무도' 라는 외딴섬으로 휴가를 가게 되면서 본격적인 전개를 보이기 시작한다..


인권유린의 절정, 김복남 캐릭터

드디어 무도에서 마주치게 되는 한 여인, 김복남..김복남의 캐릭터는 실제 한국사회에 만연한 인권유린의 모습과 전통이라는 굴레안에서 마음씨 좋은 시골의 나눠먹기 관습(?) 에 따라 희생되는 정의와 여러가지 한국인들의 숨겨진 모습들을 대표하는 이미지 이다. 외국인들은 이해하기 힘든 한국형 며느리의 벙30년 귀먹30년,인권유린..실제로 얼마전까지 겪어야 했던 우리 여인네들의 모습이다. 무식하고 순박함이란 허울에 가려진 짐승들의 모습, 죄가 무엇인지 모른채 외부에는 그저 순박하고 착한 시골사람들 일 뿐이다..


때려죽여도 속이 안풀리는 등장인물들..

정의는 사라지고, 피해자가 가해자로 둔갑되는 한국형 누이좋고 매부좋고 시스템..순박한 시골 사람들 처럼 보이지만 그 안에 도사리고 있는 각종 팔 안으로 굽기는 인간의 탈을 쓴 짐승이라는 표현이 더 정확하겠다.이 마을의 단체 쇄뇌속에서 언제나 개망나니 아들이 착한 편이고 잘못한 쪽은 김복남이다. 실제 한국 뉴스에서도 심심찮게 보는 가족이 성폭행을 하고 친구들끼리 정신지체아를 단체 성폭행하고..그런 뉴스들이 오버랩 된다.그것이 죄가 되는지도 모르는 사람들..스스로에게는 착한 아들, 어머니, 가족...객관적 시각은  이들에게 존재하지 않음을 극명하게 과장해 비추어 주고 있다.

하지만, 객관적 시각을 지닌 관객들에게 이들은 무조건 벼락맞고 죽어야 분이 풀리는 인물들이다. 순박해 보이는 마을 할머니들, 시어머니, 시동생, 남편...이지만 관객들은 영화 내내 참을수 없이 분노하게 되고 철저하게 외부와 차단된채 노예 생활을 당연하게 여기는 김복남 주인공에게 동정을 할수밖에 없다..연쇄 살인마를 도리어 응원하게 되는 이상한 영화라고 할수 있겟다..마을 사람 모두가 죽일놈들 이라는 것이 충분한 호응을 얻게된다.특히나 시어머니로 나온 배우 백수련씨는 아저씨 에서도 찢어죽여도 시원찮을 악역을 맡았는데 이 영화에서도 그렇다.당분간은 이미지 관리가 좀 필요한것 아닐지..


김복남에게 있어서 희망은 오로지 도시에서 온 어릴적 친구뿐이다..하지만 이 주인공 마저도 상식적으로 말이 안되는 주장을 하는 김복남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몰아부치며 외면 한다.섬에서 김복남의 말을 들어주고 호응해줄 사람은 아무도 없다..


딸이 죽었다..그러나 진실은 모두에 의해 가려지게 되고..

마지막 모든 희망이 사라지게 되는 김복남, 남편에 의해 딸이 죽고, 경찰은 남편의 말을 믿고 김복남의 실수로 몰아가고..도시에서 온 유일한 친구는 침묵한다..

여기서 복수를 하지 않는다면 관객들은 비통함에 피눈물을 흘릴지도 모른다..김복남의 연쇄 살인 동기는 관객들에게 이미 충분하고도 넘칠만큼  호응을 얻게 된다..법과 제도가 정의를 지키지 못한다면 개인이 할수밖에..

참으면 병 된다네..

모조리 죽여라..관객들은 김복남을 응원하게 되고 그것을 말리려는 주인공이 얄밉기만 하다.영화 보면서 연쇄 살인범을 응원하는 이상한 한국형 공포영화가 시작된다.(이것은 아저씨, 악마를 보았다,무법자 등.. 올해 나온 한국형 스릴러 대부분이 그렇다..주인공이 쓰래기들을 처절하게 죽여주기를 바라게 된다.),


'아프지유? 된장 발라 주께요..'

외국 영화제 에서 김복남의 스틸컷중 가장 많이 퍼진 사진이 바로 된장을 온통 뒤집어쓴 시체이다.그동안 김복남을 아프게 만들고 다치게 만든후 된장 발르면 다 낫는다고 하던 남편에 대한 복수이다.

외국인들은 그것이 무엇을 말하는지 이해 했을지 모르겠다..김복남의 해외 리뷰등을 보면 대부분 이 사진이 이 영화의 대표적인 장면으로 쓰여지고 있다. 외국의 관객들에게 된장이 무엇인지 왜 된장을 뒤집어 쓰게 되는지 별도의 설명이 필요하지 않을까..생각된다.



김복남 은 한국 영화중에서 한국 관객들에게는 다소 불편하지만 가장 관객들에게 큰 호응을 이끌어 낸 작품중 하나가 될것이라 생각한다. 특히나, 김복남을 연기한 '서영희'는 충격적인 연기와 더불어 영화에 있어 배우가 영화를 끌어가는 힘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보여준다고 하겠다..



올해 해외에서 호평받는 한국영화가 거둔 웰메이드 공포 스릴러 삼형제

아저씨, 악마를 보았다. 김복남 살인사건의 전말, 2010 한국영화의 특징 

경찰과 법이 무력하고 정의를 위해 개인이 복수를 한다는 내용이 한국 스릴러의 전형이 되어 가는것 같다.이것은 외국의 한국영화 리뷰에서 나온 말이다. 헐리우드나 서양,홍콩물들은 슈퍼캅의 활약이 많은 반면 ,근래 한국영화에서 묘사되는 경찰은 전부 무능하고 무력한 것으로 나오고 개인들이 복수하는 것이 한국영화의 특징 이라고 말한다. 근래 나온 모든 영화가 다 이런 형식을 차용 하고 있다. 과거 서양에서는 귀신이 악인데 비해 한국 공포영화에서는 항상 귀신이 선의 역할을 맡은것과 비슷하다. 오죽하면 '무법자'에서는 감우성이 경찰을 때려치고 나와 개인적으로 복수를 하겠는가..

아저씨는 그야말로 원빈의 판타지라고 보면 되겠고 악마를 보았다는 끔찍한 공포물이라면 김복남은 셋 중에서 가장 비통 하면서 연쇄 살인마를 응원하게 되는 이상한 영화지만 지금 시대 한국 국민들의 공감대를 이끌어낸 영화라고 생각한다.그만큼 짐승같은 사람들의 사건들을 뉴스에서 많이 접해서 그런것일지도..

김복남 살인사건의 전말에 대한 해외 리뷰평 하나도 소개해 보기로 한다.역시 외국 관객들도 한국 관객들과 다를바 없이 분노하고 강렬하게 복수를 바라게 된다고 한다.

2010/11/05 - [한국영화] - 김복남 살인사건의 전말 , 해외 리뷰평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후후 2010.11.05 20: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서정희가 아니라 서영흰뎅..

  2. 1 2010.11.06 12: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악마를보았다와 김복남 둘다봤는데 확실히 김복남이 제대로된 한국형 스릴러고 악마를보았다는 헐리웃의 B급 슬래셔 무비를 많이 모방함

  3. 김복남 2010.11.23 18: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복남 정말 잘 만들어진 영화...그런데 참 복남이 불쌍하더라구요 ㅠㅠ...서영희씨가 연기를 너무 잘하셔서 ... 그런데 너무 야해서...ㄱ-;그게 물론 필요하지만 기대 이상으로 야해...어떻게 연기한지도 모르겠을 정도로 야함..그게 좀 보기 힘들었어요 ..

    • Favicon of https://neostar.net BlogIcon mullu 2010.11.24 22: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미성년자 분이신가요?^^..요즘 한국영화들 야한거 수위 거의 제한 없습니다..다른 일반 성인 영화들에 비함..양호할 수준이죠,

  4. Favicon of http://http://www.fritzdc.com/ BlogIcon 弯管机价格 2018.01.28 00: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있메琉璃瓦机特点






      操作部分有变频器驱动电机,液压站电机,切刀的两个液压电磁阀。琉璃瓦机控制系统操作简单,780大波浪设备 彩钢板 盐城,精度高,河南竹节瓦设备价格,每片剪切精度小于0,车厢板成型机广西南宁.1mm,满足工艺要求。程序运行稳定,可靠。琉璃瓦机检测部分有:检测彩色钢瓦长度的脉冲编码器,压型的上下行程开关,切刀的上下行程开关,压型的上下操作按钮,3、 电机功率:32KW,切刀的上下行程按钮,急停开关,液压启停开关等等。



      琉璃瓦压瓦机分为三部分:辊道成型部分、压型部分、切刀部分。辊道成型部分是由电机拖动,链条带动各辊转动。压瓦机压型部分是液压缸带动模具上下移动,可以把彩钢压成许多节,形似琉璃瓦。切刀部分是液压缸带动刀具上下移动,可以把彩色钢瓦切断。琉璃瓦压瓦机的生产过程如下:彩色钢板进入辊道成型部分,成型后到压型部分어부

  5. Favicon of http://http://www.fritzdc.com/ BlogIcon 弯管机价格 2018.03.27 00: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가网站主页 公司简介产品中心 公司新闻 行业新闻 技术文档 企业文化 在线留言 销售网络 联系方式农业大棚设备









    泊头市景鸿机械制造有限公司主要经压瓦机 压瓦机设备 彩钢压瓦机设备 角驰压瓦机 楼承板压瓦机 c型钢机 卷帘门压瓦机 复合板流水线 防盗门压瓦机!!!



    를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