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버튼의 '혹성탈출 (2001)' 왜 오리지널 팬들 실망할까?


◆헐리웃/유럽/SF/판타지 2010. 12. 2. 11:46 Posted by mullu



혹성 탈출 (2001) Planet of the Apes

감독 팀 버튼
출연 마크 월버그, 팀 로스, 헬레나 본햄 카터, 마이클 클라크 던컨

혹성탈출의 명성, 팀 버튼도 따라 잡을수 없다.

그 독창성에 있어 어떤 영화도 따라올수 없는 충격을 주었던 불후의 명작 SF 혹성탈출..1968년도에 처음 제작되어 시리즈로 5편 까지 제작되었고.. 30년이 흘러 팀버튼 감독에 의해 다시한번 리메이크된 작품이다.

팀버튼 감독의 팬들과 혹성탈출 팬들에게는 상당히 큰 기대감을 주었던 프로젝트였는데..팀버튼 이라는 명성에도 불구하고 리메이크 혹성탈출은 대부분의 오리지널 혹성탈출 팬들에게 그다지 후한 점수를 받지 못했고 단작으로 마치고 말았다. 그 뒤의 스토리들이 잔뜩 있음에도 말이다..왜 그런것인지를 알아보자.



사라져 버린 백치미의 여 주인공....

'아담과 이브' 가 빠진 인스턴트 감각으로 재무장한 혹성탈출이 바로 팀버튼의 혹성탈출이다..

찰톤 헤스턴 대신 마크 윌버그가 주인공을 맡아 새로운 혹성 탈출을 선보였는데 가장 중요한 파트너..원시인 인간들이 아닌 팀버튼의 혹성탈출에서의 인간들은 전부 말도 하고 지능도 가졌다.오리지널 에서 주인공이 원숭이들에게 주목받았던 점은 유일하게 말을 할수 있는 인간이란 점인데..

오리지널에서 보여줬던 원시인 상태의 순수한 여신의 환상이 리메이크에선 존재하지 않는다..아담과 이브와 같은 설정은 아예 없애 버리고 시작하는데..게다가 다른 인간들도 말을 하고 지능이 있다면 주인공이 다른 별종 취급 받아야할 근거는 무엇인가? 왜 그전까지 인간은 원숭이들에게 반란을 일으키지 못했나? 팀 버튼이 현대식이라고 해석한 부분은 오리지널 팬들에게는 절대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 이라고 말할수 있겠다..


오리지널 혹성탈출의 여주인공..다른 모든 인간들과 마찬가지로 지능도 없고 말도 못한다.동물과 같은 상태의 순수한 이브로서의 여주인공의 매력에 빠졌던 팬들은 팀버튼의 새로운 혹성탈출에 절대, 동의를 할수가 없다.


주인공을 도와주는 원숭이 박사..

팀 버튼은 아이러니 하게도 이 원숭이 여자 박사와 주인공을 더 에로틱(?)한 관계로 만들려고 한 흔적들이 보인다..결과 오리지널 에서 가장 임팩트있게 다가왔던 그 대사..

마지막 고마움의 표시로 찰튼 헤스턴이 키스를 하려하자...원숭이 여자가 '당신은...너무 못생겼어요..'하던 그 유머가 없어졌다..아마 이 대사 기억하고 있는 오리지널 팬들 많을텐데 말이다..


오리지널 과 전혀 엉뚱한 엔딩..

팀버튼은 오리지널에서 가장 명장면 이자 사람들을 충격에 빠트렸던 반전 엔딩을 다른식으로 바꾸어 버렸다. 타임 트래블을 꼴대로 꼬아서 자신이 데리고 있던 침팬치가 그 행성의 조상이 된다는 식.그리고 우주선을 다시 타고 지구를 향해 귀환..그러나 그 지구가 또 다시 미래의 원숭이 혹성 이어서 경찰들이 몰려와 다시 체포 된다는 오락영화와 같은 박진감 넘치는 결말을 맺는다..

오리지널의 마지막 명장면...드디어 아담과 이브가 된 주인공...그리고 사실은 그곳이 지구라는 사실을 알면서 바닷가에서 통곡하던 그 충격과 여운이 사라진....



한 마디로 말해 오리지널에서 보여주던 낭만적인 부분을 전부 들어내고 박진감 넘치는 SF 연출에 초점을 맟춘결과 상당히 B 급 스러운 오락영화가 되었던 것이다..그렇다고 68년도작 보다 시각적으로 더 볼만했냐고 한다면 그것도 아니다.차라리 오리지널이 훨씬 볼만한 장면들이 많다.오리지널 보다 달라진건 기술적으로 원숭이 족들의 점프나 움직임등이 더 원숭이 답다란것 하나다..

화성침공의 리메이크 성공과는 대조적으로 팀 버튼의 혹성탈출은 확실히 오리지널의 명성을 뛰어 넘는데 대 실패했다. 반대로, 오리지널 혹성탈출 영화의 위대성을 더 부각 시켜줬을 뿐이다.아마도 영화 사상 가장 큰 반전으로 관객들에게 충격과 비통을 안겨준 오리지널 혹성탈출 의 자유의 여신상 엔딩은 영화사에서 가장 멋진 장면중 하나로 기억될것이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icf1998.tistory.com/ BlogIcon 국제옥수수재단 2010.12.02 16: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러게요
    혹성탈출만큼 전편에 못 미치는 후속편만 가득한 경우도 드문것 같습니다.
    본편이 너무 뛰어나서 일까요?

    • Favicon of https://neostar.net BlogIcon mullu 2010.12.02 20: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원작이 너무 뛰어나서가 맞는것 같습니다.팀버튼이 화성침공은 리메이크해서 히트를 날렷는데 이 영화만은 암만 기술이 발달해도 원작에 비교가 안되는것 같네요..

  2. 2011.04.11 06: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좀 영화가 이해가 안돼서 들어왓슴니다... !

  3. 쿠파 2011.06.25 21: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전 나름 재밌게 봤습니다
    원작하고 완전히 똑같이 만들면 솔직히
    내용 다 아는건데 재미를 줄 수가 없겠죠 ㅎ

    • Favicon of https://neostar.net BlogIcon mullu 2011.06.30 08: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반 영화들보다는 재미있지만 원작에 대한 팬들의 기대가 워낙 큰데다 팀버튼이라는 기대감이 다소 실망감을 준것 같습니다..원작을 뛰어넘는 것을 기대한 기대치에 못미쳤다고나 할까요..

  4. 2011.08.21 14: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야, 이 xx놈들아, 결국 지구를 해먹은 거냐"라고 말하면 지금은 그저 그런 느낌밖에 주지 못하죠. 수소폭탄 핵실험하고 수시로 전략폭격기뜨던 시대엔 정말 와닿는 대사였겠지만..

  5. han 2014.07.06 15: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팀 버튼 입장에서 변병하나 하자면 원작소설 '혹성탈출'의 결말은 팀 버튼의 영화와 동일합니다. 리메이크시 오리지널이 원작과 상당히 다른걸 알고 원작에 충실하려했던것 같네요.